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교육과정 실행 17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17
2) 교육과정 실행 관점 및 교사 역할 20
3) Aoki의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실행 24
2. Aoki의 '사이 존재자'로서 교사 26
1) 사이 공간에서 긴장하며 머무는 교사 26
2) 교육과정을 다중적으로 실행하는 교사 28
3) 교육과정을 상황 맥락적으로 실행하는 교사 29
4) 교육과정을 신체화하여 실행하는 교사 31
5) 교육적으로 떠나는 교사 32
3. 선행연구 고찰 34
1) 교육과정 실행 관련 선행연구 34
2) Aoki 관련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40
1. 연구현장 및 연구 참여자 40
2. 연구절차 43
3. 자료분석 44
VI. 연구결과 46
1. 교육과정의 계획, 실행, 기록 과정에서 촉각 세우기 46
1) 유아가 다양한 소재에 관심 갖도록 계획하기 47
2) 개별 유아 지원을 차별로 느끼지 않게 실행하기 51
3) 유아의 놀이를 효율적으로 기록하기 58
2. 여기저기로 뻗어가는 유아의 놀이 따라가기 64
1) 송사리로 시작한 유아들의 놀이 65
2) 물고기를 색칠하며 시작한 유아들의 놀이 71
3. 유아의 놀이 상황 맥락에 따라 적절하게 지원하기 76
1) 다음 역은 어디예요? 77
2) 신문지 눈싸움은 어때? 79
4. 누리과정을 일상화하여 교육 현장에 자연스럽게 풀어내기 82
1) 신체운동·건강: 양치질을 열심히 해요. 83
2) 의사소통/사회관계: 친구에게 친절하게 말해요. 84
3) 예술경험: 자연 속 아름다움을 느껴봐요. 87
4) 자연탐구: 가을의 특징을 찾아봐요. 88
5.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힘 길러주기 90
1) 선생님! 쌍둥이 개구리예요! 91
2) 선생님! 제가 혼자 접었어요! 94
V. 논의 및 결론 97
1. 요약 및 논의 97
2. 결론 및 제언 103
VI. 참고문헌 106
ABSTRACT 113
〈표 1〉 만 5세 나무반의 하루일과 41
〈표 2〉 연구방법 및 절차 44
〈표 3〉 놀이지원계획 50
〈표 4〉 개별 유아 관찰 60
〈표 5〉 교육과정평가 61
〈표 6〉 '즐거운 여름' 노랫말 66
[그림1] 젓가락을 사용하는 유아 53
[그림2] 버섯을 구워 먹는 유아 55
[그림3] 텐트가 추가된 모습 57
[그림4] 10월 나무반 놀이신문 63
[그림5] 리좀지도: 물고기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