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갑작스러운 코로나19로 인해 블렌디드 러닝의 확대를 경험한 현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영어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을 알아보고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영어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 적합한 영어 교육 학습 방법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대전에 위치한 J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60명과 J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영어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세 가지 하위 요인인 자신감, 자기 조절 효능감, 과제 난이도 선호 문항을 구성하여 설문 측정하였다. 또 설문에 참여했던 학생들 중 추가 인터뷰 참여 의사를 밝혀준 중학생 6명과 고등학생 6명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김아영과 박인영(2001)이 개발한 학업적 자기 효능감 설문지 문항 중 일부를 선정한 뒤 영어 과목에 알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이 자료를 바탕으로 문항 별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 구해 중학생과 고등학생 각각 집단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을 파악하였고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 별 t-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영어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은 자신감, 자기 조절 효능감, 과제 난이도 선호 순으로 높다. 자신감에서는 '영어 실력 향상'이, 자기 조절 효능감에서는 '과제 시작 전 계획 작성 및 실행'이, 과제 난이도 선호에서는 '깊게 생각하는 활동 및 과제'의 평균값이 가장 높아 블렌디드 러닝 환경이 중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에 대한 자신감과 과제에 대한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다양한 학습 매체 제공에 대한 반응이나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 선호하는 학습 방식에 따라 그 영향의 정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는 영어 과목에 대한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이 다소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고등학생의 영어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은 자신감과 자기 조절 효능감 영역의 수준이 같고, 과제 난이도 선호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감에서는 '영어 실력 향상'이, 자기 조절 효능감에서는 '과제 시작 전 계획 작성 및 실행'이, 과제 난이도 선호에서는 '깊게 생각하는 활동 및 과제'의 평균값이 가장 높았다.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 작용과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 향상이 효능감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반적으로는 영어 과목에 대한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이 보통 수준에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영어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 난이도 선호, 자기 조절 효능감, 자신감 순으로 그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이 고등학생 보다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이 낮은 것으로 보아 블렌디드 러닝 환경이 중학생 보단 고등학생의 학습에 더 적합하다는 것을 밝혀낼 수 있었다. 중학생은 고등학생 보다 온라인에서의 자기 주도성과 오프라인에서의 흥미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블렌디드 러닝으로 인한 영어 교육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럽게 블렌디드 러닝이 확대되어 그에 따른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영어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을 살펴보니, 블렌디드 러닝의 다양한 장점과 효과성에 비해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이 다소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고등학생은 보통보다 조금 낮은 수준으로, 중학생은 보다 더 낮은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중학생들의 경우,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집중도와 흥미도가 학습의 실력과 자신감을 좌우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들이 다양한 매체 활용과 적극적인 학습 방향을 제시할 것을 제안한다. 고등학생들의 경우, 학업적 자기 효능감이 높지 않은 수준으로 교사들이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을 존중해주고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과제 및 활동 제시와 사고를 위한 문제 해결 방법 기회를 제공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