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1.2.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2.1. 블렌디드 러닝 18
2.1.1. 블렌디드 러닝의 등장 배경 18
2.1.2. 블렌디드 러닝의 정의 19
2.1.3. 블렌디드 러닝의 학습 모델 21
2.1.4. 블렌디드 러닝의 교육적 효과 25
2.1.5. 블렌디드 러닝 선행 연구 27
2.2. 학업적 자기 효능감 34
2.2.1.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정의 34
2.2.2.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구성 요소 36
2.2.3. 학교급 간에 따른 학업적 자기 효능감 양상 40
2.2.4. 학업적 자기 효능감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41
2.2.5. 학업적 자기 효능감 선행 연구 42
III. 연구 방법 47
3.1. 연구 대상 47
3.2. 연구 도구 49
3.2.1. 설문지 49
3.2.2. 심층 면접 51
3.3. 연구 기간 및 절차 53
3.3.1. 설문지 53
3.3.2. 심층 면접 53
3.4. 자료 분석 55
IV. 연구 결과 및 논의 56
4.1.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 57
4.1.1. 자신감 57
4.1.2. 자기 조절 효능감 59
4.1.3. 과제 난이도 선호 63
4.2.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 65
4.2.1. 자신감 65
4.2.2. 자기 조절 효능감 68
4.2.3. 과제 난이도 선호 70
4.3.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 차이 74
4.3.1. 전체 효능감 74
4.3.2. 자신감 75
4.3.3. 자기 조절 효능감 76
4.3.4. 과제 난이도 선호 79
V. 결론 및 제언 81
5.1. 중학생들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은 어떠한가? 81
5.2. 고등학생들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수준은 어떠한가? 82
5.3.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수준이 중학생과 고등학생 사이에 차이가 있는가? 84
5.4. 제언 85
VI. 참고문헌 86
부록 1. 영어 학업적 자기 효능감 측정 설문지 90
ABSTRACT 92
〈표 1〉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정의 20
〈표 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3〉 학업적 자기 효능감 검사 문항 50
〈표 4〉 심층 면접 연구 참여 대상의 분포 52
〈표 5〉 심층 면접 질문 구성 54
〈표 6〉 학업적 자기 효능감 신뢰도 분석표 56
〈표 7〉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기술 통계량 57
〈표 8〉 중학생의 자신감 영역 기술 통계량 및 빈도 분석표 58
〈표 9〉 중학생의 자기 조절 효능감 영역 기술 통계량 및 빈도 분석표 61
〈표 10〉 중학생의 과제 난이도 선호 영역 기술 통계량 및 빈도 분석표 64
〈표 11〉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기술 통계량 65
〈표 12〉 고등학생의 자신감 영역 기술 통계량 및 빈도 분석표 66
〈표 13〉 고등학생의 자기 조절 효능감 영역 기술 통계량 및 빈도 분석표 68
〈표 14〉 고등학생의 과제 난이도 선호 영역 기술 통계량 및 빈도 분석표 71
〈표 15〉 전체 효능감에서 중·고등학생 수준 비교 74
〈표 16〉 자신감 영역에서의 중·고등학생 수준 비교 76
〈표 17〉 자기 조절 효능감 영역에서의 중·고등학생 수준 비교 77
〈표 18〉 과제 난이도 선호 영역에서의 중·고등학생 수준 비교 80
〈그림 1〉 오프라인 중심 블렌디드 러닝 모형 도식도 24
〈그림 2〉 온라인 중심 블렌디드 러닝 모형 도식도 24
〈그림 3〉 온·오프라인 통합 블렌디드 러닝 모형 도식도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