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삶과 연계한 실생활 맥락 속에서 학습 내용을 습득, 적용, 실천하는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술교육에서도 학습자의 생활과 주변 환경에 집중하여 교육의 내용, 방향, 방법의 변화가 계속 연구되고 있다. 공간조형예술인 건축은 인간의 삶을 구성하고 포괄하는 요소로서 건축을 통한 미술교육적 가치가 높은 분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축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이 학습자의 삶과 연계한 미술교육으로서 교육적 가치를 모색하여 중학생의 건축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건축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건축 표현의 이해를 돕고자 '건축의 정의', '건축의 3요소', '건축의 특성', '건축의 조형 요소', '건축의 공간', '건축의 형태', '건축의 구조'에 대해 정리하였다. 이에 따른 건축의 미술 교육적 가치를 도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건축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3장에서는 현재 실시되는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2015, 2022 개정 교육과정 모두 학습자의 실생활과 연계하는 교과교육을 지향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도 건축조형교육의 방향을 학습자의 삶에 연관하여 목표, 내용, 방법을 모색하였다. 4장에서는 현행 중학교 미술교과의 건축 관련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출판사별 교과서 분석을 진행하여 건축교육에 대한 문제점 및 시사점을 네 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건축의 본질을 이해하는 내용이 부족하여 건축의 종합적 특성을 이해하기 어렵다. 둘째, 학습 활동이 한정되어 있다. 셋째, 참고도판이 학습 내용과 연관된 설명과 안내가 부족하다. 넷째, 건축을 통해 학습자와 사회문화 관계를 더 확장시키는 활동이 부족하다. 5장에서는 교과서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시사점을 바탕으로 중학교에 적합한 건축조형교육의 내용체계와 학습 지도안을 구안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얻어진 연구의 결과를 본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첫째, 건축의 근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조형교육의 미술교육적 가치는 '건축의 기초적 이해를 통한 좋은 건축을 구별할 수 있는 판단력 형성', '건축의 표현 이해를 통한 건축 공간과 형태를 지각하는 안목의 형성', '건축의 사회·문화적 특성 이해를 통한 주체성과 포용성 형성', '건축의 융·복합적 특성을 통한 통합교육의 실현', '건축의 융합적 사고과정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함양', '건축의 공동작업 형식과 과정을 통한 협동학습의 기회 제공', '학습자의 생활환경과 밀접한 건축교육을 통한 공간 환경에 대한 책임감과 적극적 태도 형성'이다.
둘째, 중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미술교과의 건축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미술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건축 관련 내용을 살펴본 후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건축을 미술교과에서 학습 소재로 삼는 것은 바람직하나 미술의 소재로만 쓰였을 뿐 건축만이 갖고 있는 교육적 가치를 다루는 교과서는 많지 않은 것을 발견하였다.
셋째, 미술교육적 가치에 기반한 중학교 건축조형교육의 방향은 건축에 대한 근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각적 사고를 형성하는 교육으로 학습자의 생활 속에서 건축의 가치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으며 주변 공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건축기초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건축조형교육의 내용 구성은 체험 영역과 감상 영역에 건축의 기초 이해(기능, 구조, 미), 건축의 특성 이해(환경, 사회, 문화, 역사), 건축의 표현 이해(공간, 형태, 건축조형요소)를 다루고, 표현 영역에 건축의 표현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미술활동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건축조형교육 방안으로 이해와 제작 활동이 구분되지 않고 함께 이루어지는 학습 형태가 되도록 구안하였으며 모둠별 협동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형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교과내의 건축조형교육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과정과 한계를 감안하여 앞으로의 건축교육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후속 연구로서 건축교육의 실제적인 현장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건축의 미술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건축교육의 방향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건축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밀접한 관계이면서도 그동안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여러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건축 관련 내용은 집약적이고 피상적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가 제시하는 건축조형교육을 통해 건축의 융·복합적 특성을 함께 다루는 수업이 되길 바란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미술교육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한 변화에서부터 사회의 참여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의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