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및 방법 18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건축의 기초적 이해 20
1) 건축의 정의 20
2) 건축의 3요소 25
3) 건축의 특성 28
2. 건축 표현의 이해 33
1) 건축의 조형 요소 33
2) 건축의 공간 36
3) 건축의 형태 39
4) 건축의 구조 42
III.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 및 향후 개정 방향 47
1.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 47
1)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성격 47
2)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목표 48
3)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49
2.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 방향 51
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필요과제 51
2)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53
3. 시사점 58
IV.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건축 관련 내용 분석 60
1. 분석 기준 및 연구 대상 60
1) 분석 기준 60
2) 연구 대상 63
2. 출판사별 건축 관련 내용 분석 63
1) 교학도서 63
2) 금성출판사 66
3) 다락원 69
4) 동아출판사 73
5) 리베르스쿨 78
6) 미래엔 79
7) 미진사 83
8) 비상교육 88
9) 씨마스 91
10) 아침나라 94
11) 와이비엠 97
12) 지학사 99
13) 천재교과서 102
14) 해냄에듀 105
3. 시사점 110
V. 중학교 미술교과 건축조형교육 프로그램 개발 113
1. 건축조형교육의 방향 113
1) 목표 114
2) 내용 115
3) 방법 116
2. 수업 내용 구성 117
1) 내용구성 117
2) 내용체계 118
3. 수업 도구 122
1) 수업 지도안 122
2) 평가계획 150
VI. 결론 및 제언 154
참고문헌 157
ABSTRACT 161
〈표1〉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과 역량 48
〈표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과 내용 체계 50
〈표3〉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의 신·구 대비표 53
〈표4〉 중학교 미술 내용 체계와 건축 관련 내용 적용 58
〈표5〉 건축기본법 제3조 정의 61
〈표6〉 건축교육을 위한 건축의 공간적 범위 61
〈표7〉 교과서 내용 분석표 62
〈표8〉 교학도서 미술① 내용 분석표 63
〈표9〉 교학도서 미술② 내용 분석표 65
〈표10〉 금성출판사 미술① 내용 분석표 67
〈표11〉 금성출판사 미술② 내용 분석표 69
〈표12〉 다락원 미술① 내용 분석표 69
〈표13〉 다락원 미술② 내용 분석표 71
〈표14〉 동아출판사 미술① 내용 분석표 73
〈표15〉 동아출판사 미술② 내용 분석표 76
〈표16〉 리베르스쿨 미술① 내용 분석표 78
〈표17〉 리베르스쿨 미술② 내용 분석표 78
〈표18〉 미래엔 미술① 내용 분석표 79
〈표19〉 미래엔 미술② 내용 분석표 81
〈표20〉 미진사 미술② 내용 분석표 83
〈표21〉 비상교육 미술① 내용 분석표 88
〈표22〉 비상교육 미술② 내용 분석표 90
〈표23〉 씨마스 미술① 내용 분석표 91
〈표24〉 씨마스 미술② 내용 분석표 93
〈표25〉 아침나라 미술① 내용 분석표 94
〈표26〉 아침나라 미술② 내용 분석표 96
〈표27〉 와이비엠 미술② 내용 분석표 97
〈표28〉 지학사 미술① 내용 분석표 99
〈표29〉 지학사 미술② 내용 분석표 100
〈표30〉 천재교과서 미술② 내용 분석표 102
〈표31〉 해냄에듀 미술① 내용 분석표 105
〈표32〉 해냄에듀 미술② 내용 분석표 107
〈표33〉 중학교 미술교과서 내 건축 관련 단원 분석표 110
〈표34〉 건축조형교육의 방향 114
〈표35〉 주요 내용 구성 117
〈표36〉 내용 체계표 118
〈표37〉 1차시 수업지도안 122
〈표38〉 1차시 학습동기유발 사진자료 (다양한 건축물) 126
〈표39〉 1차시 사진자료 127
〈표40〉 2차시 수업지도안 128
〈표41〉 2차시 사진자료 131
〈표42〉 2차시 사진자료 (자연에서 배우는 구조) 131
〈표43〉 3차시 수업지도안 132
〈표44〉 3차시 사진자료 135
〈표45〉 3차시 사진자료 (건축의 공간과 기능) 135
〈표46〉 4차시 수업지도안 136
〈표47〉 4차시 사진자료 139
〈표48〉 5차시 수업지도안 141
〈표49〉 5차시 사진자료 (건축 공간의 시각적 경험) 144
〈표50〉 5차시 사진자료 (점, 선, 면, 볼륨) 144
〈표51〉 5차시 사진자료 (공간 볼륨의 다양한 변화) 145
〈표52〉 7차시 수업지도안 146
〈표53〉 7차시 사진자료 (건축과 공간환경) 149
〈표54〉 교사 관찰 평가계획 150
[그림1] 점, 선, 면, 볼륨 33
[그림2] 공간 내부 형상 (원, 삼각형, 사각형) 37
[그림3] 공간의 넓이 38
[그림4] 열리고 닫힘 38
[그림5] 창과 출입구 39
[그림6] 비례 40
[그림7] 대칭과 균형 40
[그림8] 대비 41
[그림9] 리듬 41
[그림10] 구조체의 기본요소 42
[그림11] 가구식 구조, 조적식 구조, 일체식 구조 43
[그림12] 트러스구조 44
[그림13] 아치구조 44
[그림14] 볼트구조 44
[그림15] 돔구조 44
[그림16] 현수구조 45
[그림17] 막구조 45
[그림18] 교학도서 미술①, 3. 미술과 통합 64
[그림19] 금성출판사 미술①, 1. 미술과 체험 68
[그림20] 다락원 미술②, 1-1. 우리 삶의 공간 72
[그림21] 동아출판사 미술①, 1-1 자연 속의 나를 지각하다 75
[그림22] 동아출판사 미술②, 3-5 도시를 바꾸는 환경디자인 77
[그림23] 미래엔 미술①, 1-3 조형요소와 원리를 살려서 80
[그림24] 미래엔 미술②, 2-4. 소통하는 건축 이야기 82
[그림25] 미진사 미술②, 3. 우리가 사는 집, 건축 86
[그림26] 비상교육 미술①, 4-1. 조형을 시작하다 89
[그림27] 아침나라 미술①, 11. 디지털과 미술의 만남 95
[그림28] 아침나라 미술①, 15. 일상 속의 디자인 95
[그림29] 지학사 미술②, 2-9 쾌적한 환경 디자인 101
[그림30] 천재교과서 미술②, 5-2. 환경과 건축 104
[그림31] 해냄에듀 미술①, 1-3. 미술관이 우리에게 말을 걸다 107
[그림32] 해냄에듀 미술②, 2-4. 건축 삶 속에 스미다 108
[그림33] 4차시 활동지 140
[그림34] 자기 평가지 152
[그림35] 동료 평가지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