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플립러닝을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I 비대면 회화 수업을 위한 수업모형과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플립러닝 수업은 전통적인 교실수업과 반대로 교실 밖에서 개념을 미리 학습하고 교실 안에서는 동료학습자들과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해당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수업방법이다. 플립러닝 수업을 활용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왔지만 전면 비대면 학습상황에서의 플립러닝 수업을 연구한 논문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2019년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 19 전염병의 발생으로 모든 학교들은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시작하였고 현재까지도 코로나 19는 종식되지 않고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의 형태로 우리의 삶에 밀접하게 들어와 있다. 따라서 또 언제 대대적인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할지 알 수 없는 상황에 놓여져 있으며 이를 제외하더라도 비대면 수업은 향후 하나의 수업방식으로 사용되어질 확률이 크므로 비대면 수업을 위한 수업모형과 전략에 대한 개발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중국어 회화는 원래 면대면 학습상황에서 학습효과가 가장 잘 나타난다. 그 이유는 면대면 언어 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즉각적인 상호작용과 피드백이 뒷받침 되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면대면 수업 이상의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비대면 플립러닝 중국어 회화수업모형과 전략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11종의 2015 개정 고등학교 중국어I의 공통주제를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현재의 교과서는 면대면 수업 활동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에 다양한 비대면 학습활동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비대면 학습활동으로는 구글설문지, 퀴즐렛, 패들렛 등의 플랫폼을 활용한 활동들을 활용하여 수업을 구상해보았다.
본 논문은 그동안 플립러닝 수업에서 진행되지 않았던 비대면 수업방식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장에서는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의 필요성과 목적을 서술하였다. 이어서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11종의 고등학교 중국어I교과서의 공통주제를 분석한 이유와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II장에서는 플립러닝 수업의 개념과 특징, 효과를 알아보고 이를 진행하기 위한 교수학습모형들을 알아보았다. 총 3가지의 교수학습 모형을 비교·분석하여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에 필요한 단계를 추려 7단계로 재구성하였다. 이어서 비대면 중국어 수업의 유형을 알아보고 이를 진행하기 위한 활동과 평가방식을 알아보았다.
III장에서는 재구성한 비대면 수업을 위한 플립러닝 수업모형의 단계별 내용과 전략을 서술하였다. 그리고 11종의 중국어I 교과서의 주제를 분석하여 공통주제를 선정하고 각 주제의 학습 영역과 내용을 플립러닝 수업단계별로 정리하였다.
IV장에서는 선정한 공통주제 중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여 재구성한 수업모형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전략과 방법을 제안하고 단계별 항목과 내용을 자세하게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