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16
1.2. 선행연구 검토 19
1.3. 연구방법 및 범위 26
II. 이론적 배경 28
2.1. 플립러닝의 정의 및 특징 28
2.1.1. 플립러닝의 개념 및 특징 29
2.1.2. 플립러닝의 단계별 특징 및 효과 33
2.2.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37
2.2.1. ADDIE 모형 38
2.2.2. Dick & Carey 모형의 정의 및 특징 41
2.2.3. ASSURE 모형 44
2.2.4. 교수학습 모형 재구성 50
2.3. 비대면 중국어 교육 54
2.3.1. 비대면 중국어 교수학습 유형 54
2.3.2. 중국어 교수학습 활동 57
2.3.3. 중국어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62
III.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설계 68
3.1. 비대면 플립러닝을 위한 7단계의 수업모형 68
3.1.1. 학습환경 분석 69
3.1.2. 학습 목표 진술 71
3.1.3. 교수 방법 및 학습 내용의 선정 73
3.1.4. 교수 매체·자료의 선정과 활용 74
3.1.5. 교수 자료 및 평가 항목 개발 75
3.1.6. pre-class/in-class 수업 실행 76
3.1.7. 평가 및 수정 78
3.2. 플립러닝을 위한『중국어 I』 교과의 공통주제 분석 및 학습 영역 설정 79
3.2.1. 2015 개정 고등학교『중국어 I』 공통주제 선정 80
3.2.2. 공통주제별 pre-class/in-class 학습 영역 설정 90
3.2.3. 차시별 pre-class/in-class 학습 내용 선정 93
IV. 『중국어 I』 공통주제를 바탕으로 한 비대면 플립러닝 교수학습의 실제 100
4.1. 플립러닝 교수모형을 적용한 비대면 중국어 수업방안 100
4.1.1. 학습환경 분석 102
4.1.2. 학습목표진술 102
4.1.3. 학습 내용 및 교수 방법의 선정 103
4.1.4. 교수 매체의 선정과 활용 106
4.1.5. 교수학습 자료 및 평가 항목 개발 115
4.1.6. 플립러닝 수업 실행 133
4.1.7. 평가 및 정리 138
V. 결론 139
VI. 참고문헌 142
ABSTRACT 147
〈표 1〉 플립러닝의 개념적 정의 30
〈표 2〉 전통적인 교수-학습방법과 거꾸로 학습의 특징 비교 31
〈표 3〉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단계별 설계 원칙 34
〈표 4〉 ASSURE 모형 45
〈표 5〉 자료선택 기준 질문 47
〈표 6〉 ADDIE·Dick & Carey·ASSURE 교수학습 모형 비교 50
〈표 7〉 온라인 수업 플랫폼 55
〈표 8〉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중국어 I』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62
〈표 9〉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중국어 I』 의 평가 방향 63
〈표 10〉 비대면 플립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68
〈표 11〉 사전 설문조사 질문 70
〈표 12〉 『중국어 I』 교과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목표 72
〈표 13〉 Mager의 학습 목표 진술 방법 72
〈표 14〉 플립러닝 class 별 교수 방법 74
〈표 15〉 2015 개정 고등학교『중국어 I』 교과서 현황 80
〈표 16〉 『중국어 I』 '가'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1
〈표 17〉 『중국어 I』 '나'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1
〈표 18〉 『중국어 I』 '다'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2
〈표 19〉 『중국어 I』 '라'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2
〈표 20〉 『중국어 I』 '마'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2
〈표 21〉 『중국어 I』 '바'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3
〈표 22〉 『중국어 I』 '사'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3
〈표 23〉 『중국어 I』 '아'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4
〈표 24〉 『중국어 I』 '자'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4
〈표 25〉 『중국어 I』 '차'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4
〈표 26〉 『중국어 I』 '카' 교과서 단원별 제목 및 주요학습내용 85
〈표 27〉 2015 개정 고등학교 11종『중국어 I』 교과서의 공통 학습주제 비교 86
〈표 28〉 비대면 플립러닝을 진행할 11종『중국어 I』 교과의 공통주제 89
〈표 29〉 『중국어 I』 공통주제별 pre/in-class 학습 영역 91
〈표 30〉 『중국어 I』 공통주제의 본문별 플립러닝 학습 내용 93
〈표 31〉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차시별 지도계획 100
〈표 32〉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의 학습 목표 102
〈표 33〉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관련 어휘 - 1/4 차시 103
〈표 34〉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관련 어휘 - 2/4 차시 104
〈표 35〉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관련 주요 의사소통 표현 104
〈표 36〉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플립러닝 class별 교수 방법 및 주... 105
〈표 37〉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교수학습 매체·자료의 선정 및 활용... 106
〈표 38〉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교수학습 매체·자료의 선정 및 활용... 108
〈표 39〉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pre-class 활동지 - 1/4 차시 117
〈표 40〉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pre-class 활동지 - 2/4 차시 119
〈표 41〉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in-class 모둠별 활동지 - 1/4 차시 127
〈표 42〉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in-class 모둠별 활동지 - 2/4 차시 128
〈표 43〉 플립러닝 단계별 평가 항목 및 배점 130
〈표 44〉 교수자의 플립러닝 과정 평가 131
〈표 45〉 학습자의 강의평가 항목 132
〈표 46〉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 1 차시 학습지도안 133
〈표 47〉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 2 차시 학습지도안 136
[그림 1] ADDIE 교수학습 모형 39
[그림 2] Dick & Carey의 교수설계 모형 42
[그림 3] 비대면 플립러닝을 위한 7단계의 수업모형 53
[그림 4]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퀴즐렛 낱말카드 화면 캡처 - 장소... 111
[그림 5]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퀴즐렛 낱말카드 화면 캡처 - 장소... 111
[그림 6]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퀴즐렛 화면 캡처 - 교통수단(객관식) 112
[그림 7]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퀴즐렛 화면 캡처 - 장소(주관식) 112
[그림 8]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퀴즐렛 화면 캡처 - 교통수단(카드... 113
[그림 9] 오캠으로 녹화한 다락원 e-교과서 캡처 화면 116
[그림 10]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 장소 묻고 답하기 118
[그림 11] '장소, 교통수단, 소요시간'- 교통수단 및 소요시간 묻기 119
[그림 12] 퀴즐렛 활용 방법 (0:32) 121
[그림 13] 퀴즐렛 활용 방법 (0:48) 122
[그림 14] 방 탈출 게임 형태 (54:08) 123
[그림 15] 분기기능 활용방법 1 (58:07) 124
[그림 16] 분기기능 활용방법 2 (58:16) 125
[그림 17] 분기기능 활용방법 3 (58:31) 125
[그림 18] 분기 기능 활용 방법 4 (1:00:47)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