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8
1.3. 연구문제 18
1.4. 용어의 정의 19
1.4.1. 성장마인드셋 19
1.4.2. 성취목표지향성 19
1.4.3. 교수몰입 20
1.4.4. 교수창의성 20
2. 이론적 배경 21
2.1. 마인드셋 21
2.1.1. 마인드셋 21
2.1.2. 마인드셋의 구성 요인 22
2.2. 성취목표지향성 22
2.2.1. 성취목표지향성 22
2.2.2. 성취목표지향성의 구성 요인 23
2.3. 교수몰입 23
2.3.1. 교수몰입 24
2.3.2. 교수몰입의 구성 요인 24
2.4. 교수창의성 26
2.4.1. 교수창의성 26
2.4.2. 교수창의성의 구성 요인 26
2.5. 선행연구 고찰 28
2.5.1. 성장마인드셋과 교수창의성의 관계 28
2.5.2.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수창의성의 관계 29
2.5.3. 교수몰입과 교수창의성의 관계 30
3. 연구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연구도구 33
3.2.1. 성장마인드셋 33
3.2.2. 성취목표지향성 34
3.2.3. 교수몰입 35
3.2.4. 교수창의성 36
3.3. 연구절차 37
3.3.1. 예비조사 37
3.3.2. 본조사 37
3.4. 자료분석 방법 38
4. 연구결과 39
4.1.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및 교수 창의성의 일반적 경향 39
4.2.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및 교수 창의성의 차이 41
4.2.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41
4.2.2. 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44
4.2.3.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차이 45
4.2.4.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차이 49
4.2.5. 유아교사의 근무시설유형에 따른 차이 53
4.3.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및 교수 창의성 간의 관계 57
4.4.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이 교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62
5. 논의 및 결론 63
5.1. 논의 63
5.1.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교수창의성의 차이 63
5.1.2.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 67
5.1.3.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및 교수몰입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70
5.2.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4
ABSTRACT 87
부록 91
〈부록1〉 일반적 배경에 대한 설문지 93
〈부록2〉 성장마인드셋에 대한 설문지 94
〈부록3〉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설문지 95
〈부록4〉 교수몰입에 대한 설문지 97
〈부록5〉 교수창의성에 대한 설문지 100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 32
〈표 3.2〉 성장마인드셋 측정도구의 구성요인과 신뢰도 33
〈표 3.3〉 성취목표지향성 측정도구 구성요인과 신뢰도 34
〈표 3.4〉 교수몰입 측정도구의 구성요인 및 신뢰도 35
〈표 3.5〉 교수 창의성 측정 도구의 구성요인 및 신뢰도 36
〈표 4.1〉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39
〈표 4.2〉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42
〈표 4.3〉 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45
〈표 4.4〉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46
〈표 4.5〉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50
〈표 4.6〉 유아교사의 근무시설유형에 따른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54
〈표 4.7〉 성장마인드셋과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및 교수창의성의 관계 58
〈표 4.8〉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이 교수창의성에...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