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그릿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이 매개효과를 지니는가?
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 3~5세 담임교사 34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그릿을 측정하기 위해 차화연(2019)이 개발한 유아교사용 그릿 척도를 사용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Klohnen(1996)의 CPI(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를 박현진(1996)이 번역하고 최수빈(2016)과 이승희(2018)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측정하기 위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서 개발한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2019)'를 참고하여 박종명(2020)이 제작하고 정지아(2021)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8.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수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량(Descriptive Statistics)을 산출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여섯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3단계에 의거하여 매개회귀분석(Three-step mediated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고,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수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연령, 결혼 여부, 학력, 교육경력, 근무기관 유형, 담당 연령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릿이 높으면 회복탄력성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수준도 높게 나타났으며, 회복탄력성이 높으면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본 결과, 회복탄력성이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그릿, 회복탄력성,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간에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이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즉,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함에 있어 유아교사의 그릿과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그릿과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연구에 사용된 변인 외에도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다양한 변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