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과 연구 문제 13
1. 경제 뉴스 이용 현황 13
1) 종이신문/텔레비전 13
2) 인터넷포털/언론사 홈페이지 15
3) 온라인 동영상플랫폼/이메일 뉴스레터 17
2. 온라인 뉴스 유료화 실험과 실패 원인 19
3. 온라인 뉴스 유료이용 의향에 관한 연구 22
4. 경제 뉴스 이용에 관한 연구 24
5. 경제 뉴스 유료이용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2) 이용동기 28
3) 경제인식 29
4) 뉴스 이용경로와 이용빈도 31
5) 뉴스 이용만족도 33
6) 뉴스 관여행동 34
6. 연구문제 36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및 연구설계 37
2. 변인 측정 38
1) 인구통계적 특성 39
2) 이용 동기 40
3) 경제 인식 41
4) 경로별 이용빈도 42
5) 이용만족도와 관여행동 42
6) 유료이용 의향과 요건 43
IV. 연구 결과 44
1. 주요변인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4
2. 기술통계분석 및 빈도분석 46
3. 상관관계 분석 51
4. 회귀분석1. 경제 뉴스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4
5. 회귀분석2. 경제 뉴스 관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7
6. 회귀분석3. 경제 뉴스 유료이용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9
V. 결론 및 논의 62
1. 연구의 요약 62
2. 결론 및 연구의 함의 68
3.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 78
참고문헌 82
부록_설문지 88
ABSTRACT 96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39
〈표 2〉 이용동기 측정 항목의 조작적 정의 41
〈표 3〉 이용만족도/관여행동 측정 항목의 조작적 정의 43
〈표 4〉 경제뉴스 이용동기 요인분석 결과 45
〈표 5〉 신뢰도 분석결과 46
〈표 6〉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분석 47
〈표 7〉 경로별 유료 경제 뉴스 이용 선호도 기술통계분석 48
〈표 8〉 경제 뉴스 유료이용 의향 관련 빈도분석 49
〈표 9〉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53
〈표 10〉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56
〈표 11〉 관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58
〈표 12〉 유료이용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61
〈그림1〉 인터넷포털에서 접한 뉴스 주제 10
〈그림2〉 주요 일간지 최근 5년 유료발행부수 비교 14
〈그림3〉 디지털뉴스 지불 경험 추이 22
〈그림4〉 연구모형 - 경제뉴스 유료이용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