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수체제설계 13
1) 교수체제설계 발전 과정 15
2) ADDIE 모형 17
3) RP 모형 32
2. Design Thinking 50
1) Design Thinking 정의 50
2) Design Thinking 발전 과정 54
3) Design Thinking 모형 64
3. 모형 구성 및 타당화 75
1) 모형 구성 이론 75
2) 모형 타당화 이론 82
4. 델파이 연구 86
III. 연구방법 93
1. 연구절차와 방법 93
2. 델파이 패널 선정 94
3. 델파이 조사 자료수집과 분석 95
IV. 연구결과 99
1. Design Thinking 평생교육 교수체제설계 모형 구성 99
1) 이해 단계 105
2) 계획 단계 107
3) 실행 단계 110
4) 평가 단계 111
2. 모형 타당화 1차 델파이 조사 115
1) 1차 델파이 조사의 내용 115
2) 1차 델파이 조사의 피드백 116
3) 1차 수정모형 구성 127
4) 1차 수정모형의 내용 128
3. 모형 타당화 2차 델파이 조사 132
1) 2차 델파이 조사의 내용 132
2) 2차 델파이 조사의 피드백 133
3) 2차 수정모형 구성 137
4) 2차 수정모형의 내용 138
4. 모형 타당화 3차 델파이 조사 143
1) 3차 델파이 조사의 내용 143
2) 3차 델파이 조사의 피드백 144
5. 최종 모형 145
1) 모형 개선 과정 145
2) 최종 모형 148
V. 결론 및 제언 153
1. 결론 153
2. 논의 156
3. 제언 159
참고문헌 161
초록 175
Abstract 177
부록 179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 안내서 및 질문지 180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 안내서 및 질문지 183
〈부록 3〉 3차 델파이 조사 안내서 및 질문지 186
〈표 II-1〉 교수설계 모형의 분류 15
〈표 II-2〉 교수체제설계 발전 과정 17
〈표 II-3〉 ADDIE 모형의 과정과 절차 21
〈표 II-4〉 ADDIE 모형의 분석 단계 하위구성요소 23
〈표 II-5〉 ADDIE 모형의 설계 단계 하위구성요소 25
〈표 II-6〉 평가유형과 결정유형 28
〈표 II-7〉 ADDIE 모형의 단계별 하위구성요소 29
〈표 II-8〉 전통적 교수개발 모형과 RP 모형 비교 33
〈표 II-9〉 저자별 RP 모형의 단계 비교 49
〈표 II-10〉 Design Thinking 정의 53
〈표 II-11〉 Design Thinking 디자인 영역 담론 55
〈표 II-12〉 Design Thinking 관리 영역 담론 56
〈표 II-13〉 Design Thinking 관리 담론의 하위구성요소 58
〈표 II-14〉 지식작업과 Design Thinking의 구성 59
〈표 II-15〉 Kimbell(2011)의 Design Thinking 담론 60
〈표 II-16〉 문제해결 학습 접근법의 비교 62
〈표 II-17〉 Richey의 개발연구 유형 76
〈표 II-18〉 Richey & Klein의 개발연구 유형 77
〈표 II-19〉 Richey & Klein의 개발연구 연구방법 78
〈표 II-20〉 교수설계 모형의 타당화 내용 83
〈표 II-21〉 교수설계 모형 타당화의 절차와 방법 84
〈표 II-22〉 집단에서의 의사결정 방법 87
〈표 II-23〉 전통적 조사 연구와 델파이 연구의 비교 89
〈표 III-1〉 델파이 연구 전문가 패널 94
〈표 III-2〉 델파이 패널 수와 CVR 최소값 98
〈표 IV-1〉 교수체제설계와 Design Thinking의 구성요소 99
〈표 IV-2〉 이해 단계의 하위구성요소 105
〈표 IV-3〉 계획 단계의 하위구성요소 108
〈표 IV-4〉 실행 단계의 하위구성요소 110
〈표 IV-5〉 평가 단계의 하위구성요소 112
〈표 IV-6〉 DT ISD 모형의 구성요소 114
〈표 IV-7〉 1차 델파이 조사 항목 115
〈표 IV-8〉 1차 델파이 조사의 모형 구성에 대한 피드백 120
〈표 IV-9〉 1차 델파이 조사의 모형 사용성에 대한 피드백 126
〈표 IV-10〉 DT ISD 1차 수정모형의 구성요소 131
〈표 IV-11〉 2차 델파이 조사 항목 132
〈표 IV-12〉 2차 델파이 조사의 모형 구성에 대한 피드백 134
〈표 IV-13〉 2차 델파이 조사의 모형 사용성에 대한 피드백 137
〈표 IV-14〉 DT ISD 2차 수정모형의 구성요소 142
〈표 IV-15〉 3차 델파이 조사 항목 143
〈표 IV-16〉 3차 델파이 조사의 피드백 144
[그림 II-1] ADDIE 프로세스를 통한 ISD 모형 체계 20
[그림 II-2] ADDIE 모형의 프로그램 개발 과정 21
[그림 II-3] 전형적인 RP 모형 34
[그림 II-4] Tripp & Bichelmeyer RP 모형 37
[그림 II-5] Rieber의 수정 RP 모형 38
[그림 II-6] ID2 RP 개발 모형 40
[그림 II-7] Jones & Richey RP 모형 42
[그림 II-8] 이지현 외(2016)의 참여적 RP-ISD 모형 43
[그림 II-9] 임철일 외(2020)의 개선 RPISD 모형 46
[그림 II-10] ISD 모형과 RP 모형의 비교 47
[그림 II-11] 과학적 사고와 디자인 사고 51
[그림 II-12] Design Thinking 발전 과정 57
[그림 II-13] IDEO 3I 모형 66
[그림 II-14] 더블다이아몬드 모형 69
[그림 II-15] 스탠포드대학교 D.School 5단계 모형 72
[그림 II-16] Design Thinking 개념적 원리 74
[그림 II-17] 교수설계 구성요소와 요인 81
[그림 III-1] 연구절차와 방법 93
[그림 III-2] 모형 타당화 델파이 연구과정과 절차 95
[그림 IV-1] DT ISD 모형 102
[그림 IV-2] 1차 수정 DT ISD 개념모형 127
[그림 IV-3] 1차 수정 DT ISD 절차모형 127
[그림 IV-4] DT ISD 2차 수정모형 138
[그림 IV-5] DT ISD 모형의 단계 수정 과정 145
[그림 IV-6] DT ISD 모형의 개념적 요인 수정 과정 147
[그림 IV-7] DT ISD 최종 모형의 과정과 절차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