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과 체계 18
3. 선행연구 및 시사점 18
4. 연구의 흐름도 21
II. 문제 제기 : 한·중 청화백자의 현대적 응용과 교류의 문제 22
1. 청화백자의 역사·문화적 요소 22
2. 한·중 청화백자 교류의 역사 24
3. 한·중 청화백자 현대적 의미 26
III. 한·중 청화백자의 시대별 특징과 변화상 29
1. 중국 청화백자의 시대별 특징과 변화상 29
1) 당대(唐代)의 청화백자의 특징 32
2) 송대(宋代)의 청화백자의 특징 34
3) 원대(元代)의 청화백자의 특징 34
4) 명대(明代)의 청화백자의 특징 38
5) 청시대(淸代)의 청화백자의 특징 39
6) 건국 이래 청화백자의 발전 41
2. 한국 청화백자의 시대별 특징과 변화상 41
1) 청화백자의 유입 41
2) 조선 청화백자의 시작과 변화상 45
3) 한국 근대 청화백자의 변화상 46
4) 한국 현대 청화백자의 변화상 47
3. 한·중 청화백자 변화의 요인으로서 운영체계 비교 48
1) 중국 경덕진 어요창의 운영 체제 48
2) 조선 광주 관요의 운영 체제 50
IV. 한·중 청화백자의 조형적 특징 비교 분석 54
1. 중국 청화백자의 조형성 54
1) 중국 청화백자의 형태미 54
2) 중국 청화백자의 장식미 59
2. 한국 청화백자의 조형성 60
1) 한국 청화백자의 형태미 60
2) 한국 청화백자의 장식미 62
3. 한·중 청화백자의 조형적 특징 비교 분석 63
V. 한·중 청화백자 제작 재료의 비교 분석 66
1. 중국 청화백자의 태토와 안료 성분 조성 66
1) 중국 청화백자의 태토 성분 조성 66
2) 중국 청화백자의 유약 및 안료 성분 조성 68
2. 한국 청화백자의 태토와 안료 성분 조성 76
1) 한국 청화백자의 태토 성분 조성 76
2) 한국 청화백자의 유약 및 안료 성분 조성 78
3. 한·중 청화백자 제작 재료의 비교 분석 79
1) 청화안료의 화학성분 79
2) 조선전기와 분원리 청화안료+유약 분석 81
3) 한국청화와 중국청화의 유약면 발색비교 분석 83
4) UV 특성 분석 84
VI. 한·중 청화백자의 현대적 응용과 예술적 확장 89
1. 한·중 청화백자와 청색의 활용 89
1) 중국 청색의 활용 사례 89
2) 한국 청색의 활용 사례 91
2. 한·중 청화백자의 현대적 응용 사례 96
1) 전통 청화백자 96
2) 현대적 재구성 98
3) 소재의 확장 105
4) 표현의 확장 110
5) 조형의 확장 115
6) 작가 인터뷰 및 분석 119
VII. 결론 143
참고문헌 146
ABSTRACT 149
〈그림 1.1〉 연구 방법과 연결된 학문적 영역 20
〈그림 2.1〉 광물 사진1 22
〈그림 2.2〉 광물 사진2 22
〈그림 2.3〉 페르시아 토기1 22
〈그림 2.4〉 페르시아 토기2 22
〈그림 2.5〉 페르시아문 청화백자 23
〈그림 2.6〉 실크로드 지도 23
〈그림 2.7〉 청화그림 과정 25
〈그림 2.8〉 청화 실내 장식 사례1 28
〈그림 2.9〉 청화 실내 장식 사례2 28
〈그림 3.1〉 명(明) 청화절지화훼문개관 30
〈그림 3.2〉 서아시아 지역 세밀화(細密畵) 30
〈그림 3.3〉 청화 원료 원석 30
〈그림 3.4〉 "회회청" 回回靑 안료 30
〈그림 3.5〉 당대(唐代) 청화 시편 32
〈그림 3.6〉 당대(唐代) 청화백자 33
〈그림 3.7〉 "黑石號" 당대(唐代) 청화접시 33
〈그림 3.8〉 송대의 생활 모습 34
〈그림 3.9〉 송대 도자기 34
〈그림 3.10〉 15세기 《도자기 장사도》 국부 34
〈그림 3.11〉 원대 청화운룡문 상이병 35
〈그림 3.12〉 청화운룡문 상이병 세부사진1 35
〈그림 3.13〉 청화운룡문 상이병 세부사진2 35
〈그림 3.14〉 청화운룡문 상이병 세부사진3 35
〈그림 3.15〉 원대 청화봉 수집편호 36
〈그림 3.16〉 원대 청화초엽수석꽃감지모란문늬꽃식대... 36
〈그림 3.17〉 원대 청화초엽수석꽃... 36
〈그림 3.18〉 청화 당태종 대호 / 보스턴 미술관 소장 37
〈그림 3.19〉 청화 당태종 대호 세부 사진 37
〈그림 3.20〉 귀곡자하산도 37
〈그림 3.21〉 소하월하추한신 37
〈그림 3.22〉 명 천계 5년 청화봉엽문군지 (明天启五年 靑花鳳葉紋軍持) 38
〈그림 3.23〉 명 홍무 청화인 모란무늬가 휘감긴 용이병 39
〈그림 3.24〉 명 청화 석류 모양의 벼루 39
〈그림 3.25〉 명시대의 청화백자 39
〈그림 3.26〉 명시대의 청화백자 세부 사진 39
〈그림 3.27〉 청 강희 청화 서상(西廂)인물도 40
〈그림 3.28〉 청대 청화 합 40
〈그림 3.29〉 청·강희 청화 정원 스토리 40
〈그림 3.30〉 청 광서 청화 전지화훼문 소완... 40
〈그림 3.31〉 조선 19세기, 높이 12.6㎝(국립중앙박물관) 42
〈그림 3.32〉 아랍 문자가 쓰여진 도기발, 높이 6.0㎝, 입... 42
〈그림 3.33〉 백자청화 화문 접시, 중국 명 명락, 높이 7.5㎝,... 42
〈그림 3.34〉 백자청화 모란문 접시, 베트남 15세기, 높이 9.5㎝,... 42
〈그림 3.35〉 1456년 제작된 이천 이씨 청화백자 지석(고려대학교 박물관) 43
〈그림 3.36〉 백자 청화 매화문 정식명 접시(입지름14㎝,높이 4.4㎝) 45
〈그림 3.37〉 청화백자 십장생무늬접시 조선 19세기 46
〈그림 3.38〉 청화백자 십장생무늬화로, 조선 19세기 46
〈그림 3.39〉 '소상팔경도' 백자청화산수무늬항아리, 조선 18세기 46
〈그림 3.40〉 어요창 가마터 48
〈그림 3.41〉 어요창 현재 모습 48
〈그림 3.42〉 경덕진 원래 지도 48
〈그림 3.43〉 어요창 가마터 출토 48
〈그림 3.44〉 경덕진 49
〈그림 3.45〉 관요 기록 50
〈그림 3.46〉 가마터 50
〈그림 3.47〉 도자시편 50
〈그림 3.48〉 운룡(雲龍) 청화백자병 50
〈그림 4.1〉 청화백자의 기형 54
〈그림 4.2〉 송대 청화 58
〈그림 4.3〉 원대 청화 58
〈그림 4.4〉 금속 형태 반영한 청화백자 59
〈그림 4.5〉 팔각촛대(八角燭台) 59
〈그림 4.6〉 백지남화 청화 접시 59
〈그림 4.7〉 백지남화 청화 접시 (국부) 59
〈그림 4.8〉 송대 청백자 접시 60
〈그림 4.9〉 원대 청화 접시 60
〈그림 4.10〉 달항아리 60
〈그림 4.11〉 반추(달항아리) 61
〈그림 4.12〉 백자 청화산수문 호, 19세기,... 63
〈그림 4.13〉 백자 청화산수문호 굽바닥 63
〈그림 5.1〉 고영석 결정체 67
〈그림 5.2〉 다수고령석 결정체 67
〈그림 5.3〉 원대1 71
〈그림 5.4〉 원대2 71
〈그림 5.5〉 원대3 71
〈그림 5.6〉 원대4 71
〈그림 5.7〉 이원배방(二元配方) 74
〈그림 5.8〉 도야도편차(陶冶圖編次) 75
〈그림 5.9〉 그림 절료 (浙料) 청화작품 75
〈그림 5.10〉 분원리, 금사리, 칠전리, 3지역에... 78
〈그림 5.11〉 청화안료의 발색 81
〈그림 5.12. (1)-(5)〉 무갑리, 번천리, 관음천에서 수습한 도편 82
〈그림 5.13. (1)-(4)〉 분원리 도편 82
〈그림 5.14〉 한국과 중국의 청화 색상 비교 (소성 전) 84
〈그림 5.15〉 한국과 중국의 청화 색상 비교(소성 후) 84
〈그림 5.16〉 Munsell color system 85
〈그림 5.17〉 소성된 청화안료의 UV 분석 결과 85
〈그림 5.18〉 Reflectance spectra of ceramic pigment (Green:570~500, Blue: 500~450㎚) 86
〈그림 6.1〉 북경의 천단기년전(天壇祈年殿) 90
〈그림 6.2〉 北京北海半月城下陟山橋坊彩繪 90
〈그림 6.3〉 북경의 천단 기년전 내부 90
〈그림 6.4〉 목계영(穆桂英) 90
〈그림 6.5〉 민국 육식 은법랑 여의문 91
〈그림 6.6〉 염색한 남색천 91
〈그림 6.7〉 청색 도자 91
〈그림 6.8〉 청화 접시 91
〈그림 6.9〉 오행의 상생과 상극 92
〈그림 6.10〉 스펙트럼 분석도 92
〈그림 6.11〉 139《서울시대(1937-56)》 94
〈그림 6.12〉 140《파리시대(1956-59)》 94
〈그림 6.13〉 서울시대 (1959-63) 94
〈그림 6.14〉 뉴욕시대 (1963-74) 94
〈그림 6.15〉 점으로부터 94
〈그림 6.16〉 선으로부터 94
〈그림 6.17〉 [From Line] 1977선으로부터 94
〈그림 6.18〉 바람과 함께, 1989 94
〈그림 6.19〉 3.1운동 청색지도 (서울3호선-종로3가 지하철) 95
〈그림 6.20〉 청화 접시 96
〈그림 6.21〉 청화백자매죽문호 97
〈그림 6.22〉 청화백자이중투각 사군자호. h35㎝ 97
〈그림 6.23〉 백자이중투각칠보 '수'자 다기세트 97
〈그림 6.24〉 청화백자이중투각호 97
〈그림 6.25〉 청화 작업 98
〈그림 6.26〉 어락도 (魚樂圖) 98
〈그림 6.27〉 청광서 청화 작품 98
〈그림 6.28〉 사군자 98
〈그림 6.29〉 Nature-Patterns of The Space φ 385㎜ 1995 99
〈그림 6.30〉 Nature-Patterns of TheSpace φ 515㎜ 2006 99
〈그림 6.31〉 自然-地理Nature-Principles of the Earth, 400x400㎜, 2006 99
〈그림 6.32〉 自然-地理, Nature-Principles of the Earth, 395x395㎜, 2013 100
〈그림 6.33〉 自然-天文 Nature-Patterns of The Space, 2006 100
〈그림 6.34〉 원대 소성도 101
〈그림 6.35〉 청화백자 시편 101
〈그림 6.36〉 再-만들다 Re-born 101
〈그림 6.37〉 청화 국부 101
〈그림 6.38〉 청화 파편 작품 102
〈그림 6.39〉 청화 세부 사진 102
〈그림 6.40〉 Re-born 전시 현장 102
〈그림 6.41〉 청화 작품 102
〈그림 6.42〉 작업실 103
〈그림 6.43〉 線釋水 103
〈그림 6.44〉 '상운' 청화백자 103
〈그림 6.45〉 미국 "백명·Kansas City" 개인전, '형식과 과정' 2016 103
〈그림 6.46〉 청화 세부 103
〈그림 6.47〉 청화 세부 103
〈그림 6.48〉 구름 103
〈그림 6.49〉 '白氏杯'.높이8-10.5㎝, 2013 103
〈그림 6.50〉 종합장식 설치 작품 103
〈그림 6.51〉 작품시리즈 104
〈그림 6.52〉 맥도날드 105
〈그림 6.53〉 십자가 청화 105
〈그림 6.54〉 디지털 도예 105
〈그림 6.55〉 청화다기 세트 105
〈그림 6.56〉 청화 작품 105
〈그림 6.57〉 청화 접시 106
〈그림 6.58〉 핸드백시리즈 106
〈그림 6.59〉 남과 여 106
〈그림 6.60〉 청화 시리즈 107
〈그림 6.61〉 Tao, 30x40㎝ 107
〈그림 6.62〉 Tao, 79x83㎝, 2013 107
〈그림 6.63〉 Tao, 58x117㎝ 107
〈그림 6.64〉 Tao, 42x80㎝ 107
〈그림 6.65〉 청화작품 108
〈그림 6.66〉 세부 109
〈그림 6.67〉 채화 작품 109
〈그림 6.68〉 청화작품 109
〈그림 6.69〉 작품 세부 109
〈그림 6.70〉 세부 109
〈그림 6.71〉 M.R.of Memories & Time, 2010 110
〈그림 6.72〉 Gyeol 0910-1, 51.5 x38㎝, 2009 110
〈그림 6.73〉 Mutual Response 07523V,45 18 44㎝, 2007 110
〈그림 6.74〉 Still Life with Lemon, 46x18x42㎝, 2003 110
〈그림 6.75〉 Mutual Response 0753,... 111
〈그림 6.76〉 Mutual Response 0312, 32x... 111
〈그림 6.77〉 분청 112
〈그림 6.78〉 청화 조형 112
〈그림 6.79〉 청화 112
〈그림 6.80〉 한대의 질그릇 하나를 부수다 113
〈그림 6.81〉 항아리 113
〈그림 6.82〉 유리홍용관 113
〈그림 6.83〉 무제 113
〈그림 6.84〉 표(彪) 113
〈그림 6.85〉 「해바라기씨」 작품(1) 114
〈그림 6.86〉 「해바라기씨」 세부 사진 114
〈그림 6.87〉 필드(Field) 114
〈그림 6.88〉 「해공자」 청화백자 세부 114
〈그림 6.89〉 「해공자」 청화작품 세부 114
〈그림 6.90〉 청화 작업 114
〈그림 6.91〉 「해공자」 세부 115
〈그림 6.92〉 「해공자」 세부 115
〈그림 6.93〉 「해공자」 세부 115
〈그림 6.94〉 심음(尋音) 115
〈그림 6.95〉 CC-005SB 116
〈그림 6.96〉 CM-001 116
〈그림 6.97〉 MD-001Y 116
〈그림 6.98〉 CC-002O 116
〈그림 6.99〉 청화 116
〈그림 6.100〉 삐뚤어진 시리즈 117
〈그림 6.101〉 누워있는 도자기(甁) (甁的臥姿) 117
〈그림 6.102〉 청화 작품 '공생共生' 117
〈그림 6.103〉 Nature-Patterns of The Space φ 385㎜ 1995 119
〈그림 6.104〉 Nature-Patterns of The Space φ 385㎜ 1995 119
〈그림 6.105〉 自然-天文 Nature-Patterns of The... 120
〈그림 6.106〉 自然-天文 Nature-Patterns of... 120
〈그림 6.107〉 自然-人和, Nature-HarmoniousPersonalRelations,90... 121
〈그림 6.108〉 自然-地理, Nature-Principles of... 121
〈그림 6.109〉 Nature-Principles of the Earth,... 121
〈그림 6.110〉 Nature-Patterns of The... 121
〈그림 6.111〉 自然-地理, Nature-Principles... 122
〈그림 6.112〉 自然-地理, Nature-Principles... 122
〈그림 6.113〉 SKETCH, 2012 122
〈그림 6.114〉 自然-地理, Nature-Principles... 122
〈그림 6.115〉 청화 들꽃시리즈 123
〈그림 6.116〉 Tao 123
〈그림 6.117〉 종이처럼 123
〈그림 6.118〉 物外物 124
〈그림 6.119〉 씽크로니시티(공시성) synchronicity 124
〈그림 6.120〉 종이처럼(전시풍경) 124
〈그림 6.121〉 반추-다완 25호 125
〈그림 6.122〉 반추-정병 25호 125
〈그림 6.123〉 가을 126
〈그림 6.124〉 겨울 126
〈그림 6.125〉 죽녹원 혼합재료 126
〈그림 6.126〉 죽녹원 126
〈그림 6.127〉 세한삼우와 달항아리 126
〈그림 6.128〉 반추 - 달항아리 127
〈그림 6.129〉 달항아리 127
〈그림 6.130〉 소 130
〈그림 6.131〉 작품 세부 사진 130
〈그림 6.132〉 당나귀 청화도판 130
〈그림 6.133〉 회화와 입체 조형 131
〈그림 6.134〉 소 작업 131
〈그림 6.135〉 청화 종합장식 132
〈그림 6.136〉 청화 葦風吟 132
〈그림 6.137〉 청화병 132
〈그림 6.138〉 청화朗天荷夢 132
〈그림 6.139〉 청화 生生不息 133
〈그림 6.140〉 진사 紅海 133
〈그림 6.141〉 진사 陽光燦爛 133
〈그림 6.142〉 무제 134
〈그림 6.143〉 청화 瓷石之間 134
〈그림 6.144〉 形式與過程·熵器 134
〈그림 6.145〉 墟·纏與裂 종합장식 134
〈그림 6.146〉 청화 산수 138
〈그림 6.147〉 청화 석(石) 138
〈그림 6.148〉 청화작품 '선'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