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전환학습 16
가. 전환학습의 개념 16
나. 전환학습의 관점 27
다. 전환학습의 과정 30
2. 지체장애인의 여가음악활동 35
가. 장애인 여가활동 35
나. 지체장애인의 음악적 특징 38
다. 여가음악활동 43
III. 연구 방법 47
1. 질적 사례연구 47
2. 연구참여자 49
3. 자료수집 및 분석 50
4. 연구의 윤리성 및 신뢰성 확보 53
IV. 지체장애인의 여가음악활동 전환학습경험 55
1. 여가음악활동에 참여하게 된 계기 55
가. 장애인으로서 학습참여 55
나. 음악활동의 고민과 좌절 57
다. 사람들과 목소리의 어울림 64
2. 관계맺음과 학습 실천의 변화 67
가. 활동의 위기와 갈등 67
나. 자신의 변화와 성장 71
다. 지역사회로의 공유 확산 75
V. 논의 및 결론 80
1. 논의 80
2. 결론 85
참고문헌 89
부록 97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97
[부록 2] 반구조 면담지 98
〈표 II-1〉 Mezirow의 전환학습 10단계 22
〈표 II-2〉 Brookfield(1991)의 비판적 사고 모형 26
〈표 II-3〉 장애유형 분류표 40
〈표 III-1〉 연구 참여자 정보 49
〈표 III-2〉 연구참여자 심층면담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