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6
3. 연구 문제 16
4. 연구 가설 17
5. 연구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협동학습 모형 19
1) 협동학습모형의 정의 19
2) 협동학습모형의 특징 21
3) 프로젝트 중심 협동학습 모형의 특징 22
4) 협동학습모형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25
2. 창작댄스(무용) 27
3. 신체활동 즐거움 29
1) 자신감 29
2) 재미 30
3) 건강 유지 및 미적 체험 31
4) 협동심 32
5) 창의성 32
4. 학교생활 적응 33
1) 학교환경 적응 34
2) 교사와의 관계 35
3) 교우와의 관계 35
4) 학교수업 적응 36
5) 학교규칙 준수 37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설계 38
3. 연구절차 39
4. 측정도구 51
5. 자료처리 54
IV. 연구결과 55
1. 수업 참여 전 집단 간 신체활동의 즐거움과 학교생활 적응 차이 55
2.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창작댄스 수업이 학생의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친 영향 58
3.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창작댄스 수업이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친 영향 67
V. 논의 77
VI. 결론 및 제언 86
1. 결론 86
2. 제언 87
참고문헌 89
부록 98
〈부록1〉 신체활동 즐거움, 학교생활 적응 설문지 98
〈부록2〉 창작댄스 1차시 학습지 106
〈부록3〉 창작댄스 2차시 조별 역할 분담 활동지 107
〈부록4〉 창작댄스 안무 스토리보드 108
〈부록5〉 자기 성찰 글쓰기 (학생들의 대답 일부 포함) 109
Abstract 111
〈표 1〉 연구대상의 선정 38
〈표 2〉 연구 과정 39
〈표 3〉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비교 40
〈표 4〉 설문지 주요 구성 51
〈표 5〉 신체활동의 즐거움 척도의 문항 구성 52
〈표 6〉 학교생활 적응 척도의 문항 구성 53
〈표 7〉 수업 참여 전 집단 간 신체활동의 즐거움 비교 56
〈표 8〉 수업 참여 전 집단 간 학교생활 적응 비교 58
〈표 9〉 신체활동 즐거움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59
〈표 10〉 신체활동 즐거움에 대한 공변량 분석 59
〈표 11〉 자신감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0
〈표 12〉 자신감에 대한 공변량 분석 61
〈표 13〉 재미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2
〈표 14〉 재미에 대한 공변량 분석 62
〈표 15〉 건강 유지 및 미적 경험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3
〈표 16〉 건강 유지 및 미적 경험에 대한 공변량 분석 64
〈표 17〉 협동심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5
〈표 18〉 협동심에 대한 공변량 분석 65
〈표 19〉 창의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6
〈표 20〉 창의성에 대한 공변량 분석 66
〈표 21〉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8
〈표 22〉 학교생활 적응 전체에 대한 공변량 분석 68
〈표 23〉 학교환경 적응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9
〈표 24〉 학교환경 적응에 대한 공변량 분석 70
〈표 25〉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71
〈표 26〉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공변량 분석 71
〈표 27〉 학교수업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72
〈표 28〉 학교수업에 대한 공변량 분석 73
〈표 29〉 교우관계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74
〈표 30〉 교우 관계에 대한 공변량 분석 74
〈표 31〉 학교규칙 준수에 대한 집단별 사전 및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75
〈표 32〉 학교규칙 준수에 대한 공변량 분석 75
〈그림 1〉 JigsawII 모형의 수업절차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