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인플루언서 15
1) 인플루언서의 정의 15
2) 인플루언서의 활동영역 16
2.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 22
1)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의 개념 22
2) 인플루언서 자기표현의 선행연구 23
3.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 특성 24
1) 인플루언서의 외모적 매력성과 선행연구 24
2) 인플루언서의 전문성과 선행연구 27
3) 인플루언서의 신뢰성과 선행연구 30
III. 연구방법과 내용 35
1. 연구방법 35
2. 사례모델 분석 37
1) 사례모델의 활동과 특징 37
2) 사례모델의 특성분석 65
3. 9인 사례모델의 특성비교와 뷰티인플루언서의 특성 108
1) 사례모델의 특성적분류와 인플루언서 SNS 플랫폼 서비스 카테고리에서의 분류 108
2) 뷰티인플루언서의 특성 111
IV. 결론 116
1. 연구 결론 116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1
국문초록 136
ABSTRACT 139
[표1] 규모에 따른 인플루언서의 구분 16
[표2] 인플루언서의 선행연구 21
[표3]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 선행연구 23
[표4] 인플루언서의 외모적 매력성에 대한 선행연구 26
[표5] 외모적 매력성 분석에 대한 선행연구 27
[표6] 인플루언서의 전문성에 대한 선행연구 29
[표7] 인플루언서의 전문성 분석에 대한 선행연구 30
[표8] 인플루언서의 신뢰성에 대한 선행연구 33
[표9] 인플루언서의 신뢰성 분석에 대한 선행연구 34
[표10] 사례모델의 선정기준 36
[표11] 사례모델 특성분석의 기준 37
[표12-1] 인플루언서 카일리 제너(Kylie Jenner) 39
[표12-2] 인플루언서 카일리 제너의 주요활동 40
[표13-1] 인플루언서 강태리 42
[표13-2] 강태리의 주요활동 43
[표14-1] 인플루언서 키아라 나스티(Chiara Nasti) 45
[표14-2] 키아라 나스티의 주요활동 46
[표15-1] 인플루언서 김시선 48
[표15-2] 김시선의 주요활동 49
[표16-1] 인플루언서 닥터 프렌즈 51
[표16-2] 닥터 프렌즈의 주요활동 52
[표17-1] 인플루언서 키아라 페라그니(Chiara Ferragni) 54
[표17-2] 키아라 페라그니의 주요활동 55
[표18-1] 인플루언서 밴쯔 57
[표18-2] 밴쯔의 주요활동 58
[표19-1] 인플루언서 쯔양 60
[표19-2] 쯔양의 주요활동 61
[표20-1] 인플루언서 백종원 63
[표20-2] 백종원의 주요활동 64
[표21] 카일리 제너(Kylie Jenner)의 외모적 매력성 분석 67
[표22] 강태리의 외모적 매력성 분석 69
[표23] 키아라 나스티의 외모적 매력성 분석 71
[표24] 김시선의 외모적매력성 분석 72
[표25] 닥터 프렌즈의 외모적 매력성 분석 73
[표26] 키이라 페라그니의 외모적 매력성 분석 74
[표27] 밴쯔의 외모적 매력성 분석 75
[표28] 쯔양의 외모적 매력성 분석 76
[표29] 백종원의 외모적 매력성 분석 77
[표30] 김시선의 전문성 분석 79
[표31] 닥터 프렌즈의 전문성 분석 81
[표32] 키아라 페라그니의 전문성 분석 83
[표33] 키아라 나스티의 전문성 분석 85
[표34] 카일리 제너의 전문성 분석 87
[표35] 밴쯔의 전문성 분석 89
[표36] 쯔양의 전문성 분석 91
[표37] 백종원의 전문성 분석 93
[표38] 밴쯔의 신뢰성 분석 95
[표39] 쯔양의 신뢰성 분석 97
[표40] 백종원의 신뢰성 분석 99
[표41] 카일리 제너의 신뢰성 분석 101
[표42] 강태리의 신뢰성 분석 102
[표43] 키아라 나스티의 신뢰성 분석 103
[표44] 김시선의 신뢰성 분석 104
[표45] 닥터프렌즈의 신뢰성 분석 105
[표46] 키아라 페라그니의 신뢰성 분석 107
[표47] 9인 사례모델의 특성적 분류 109
[표48] 사례모델의 인플루언서 SNS 플랫폼 서비스 카테고리 분류 110
[표49] 뷰티 인플루언서와 타분야 인플루언서와의 특성비교 113
[표50] 뷰티인플루언서와 타 인플루언서의 특성비교결과 114
[그림 1]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 18
[그림 2] 릴 미켈라 20
[그림 3] 슈두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