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0
3. 연구의 구성 및 절차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소비성향 13
1) 소비성향의 개념 및 특징 13
2) 소비성향 선행연구 16
2. 맞춤형화장품 18
1) 맞춤형화장품 정의 및 특징 18
2) 맞춤형화장품 유형 19
3) 맞춤형화장품 현황 21
3. 구매의도 24
1) 구매의도의 개념 및 특징 24
2) 구매의도 선행연구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및 기간 27
2. 자료수집 및 설문구성 27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29
IV. 연구결과 30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2. 측정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32
1) 화장품 소비성향 요인분석 32
2) 맞춤형화장품 요인분석 34
3) 신뢰도 검증 3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소비성향 차이 37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과시적 소비성향 37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충동적 소비성향 39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동조적 소비성향 41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합리적 소비성향 43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 차이 45
5. 화장품 소비성향과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 47
6. 화장품 소비성향이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7. 연구결과 요약 50
V. 결론 53
1. 결론 53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6
참고문헌 57
부록 63
국문초록 70
ABSTRACT 72
〈표 1〉 연구의 구성 12
〈표 2〉 소비성향의 정의 15
〈표 3〉 소비성향 유형에 대한 선행연구 17
〈표 4〉 맞춤형화장품 유형 20
〈표 5〉 브랜드별 맞춤형화장품 23
〈표 6〉 설문지의 구성 28
〈표 7〉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표 8〉 화장품 소비성향의 요인분석 33
〈표 9〉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35
〈표 10〉 각 영역의 신뢰도 검증 36
〈표 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과시적 소비성향의 차이 38
〈표 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충동적 소비성향의 차이 40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동조적 소비성향의 차이 42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합리적 소비성향의 차이 44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의 차이 46
〈표 16〉 화장품 소비성향과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 47
〈표 17〉 화장품 소비성향이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성향 차이 51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 52
〈그림 1〉 연구모형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