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기술 발달과 인터넷 데이터 전송 속도의 증가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콘텐츠 유통 비중의 증가와 기기를 통한 실시간 영상 콘텐츠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 더불어 상호 간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서비스에서 개인이 자율적으로 원하는 소재의 콘텐츠를 영상으로 만들어 소개하는 등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콘텐츠 소비 패러다임이 개인 맞춤형 중심으로 바뀌게 되면서 이용자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어 매년 이용자 수는 증가하고, 연령대 또한 다양해짐으로써 소셜TV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는 국내외 소셜TV 서비스 이용자들의 심리적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대상관계 요인들이 상호작용성과 시청만족을 통하여 심리적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설명으로 독립변수는 이용자의 성격 형성과 그를 둘러싼 관계에 대한 영향을 설명한 대상관계이론의 비소외, 안정애착, 사회적능력, 자아중심성 4가지 요인들이 매개변수인 상호작용성과 시청만족을 통해 종속변수인 심리적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셜TV가 다양한 세대와의 교류, 새로운 트렌드를 제공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수익 창출과 대중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가능성과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대상관계 속에서 심리 구조의 형상과 분화를 연구한 대상관계이론의 주요 변수들을 적용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경험적 사실의 관찰 또는 실험을 증명하기 위해 소셜TV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충청남도 소재 N대학, 일반대학생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비소외는 상호작용성, 시청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안정애착은 상호작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능력은 상호작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호작용성은 시청만족, 심리적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시청만족은 심리적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소셜TV는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과 이용자의 관심 분야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타겟팅된 콘텐츠 제작으로 활발한 상호작용성과 긍정적인 시청만족을 주도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들의 대상관계를 통해 긍정적인 심리적안녕감으로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소셜TV는 이용동기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주를 이뤄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서비스에서 이루어지는 현상들에 대해 연구를 실행했다. 그리고 이용자들 간 관계와 심리적안녕감 간의 통합 모델을 제안했다. 둘째, 개인 맞춤으로 이용자의 관심사에 맞춘 콘텐츠를 추천해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콘텐츠를 즐김에 있어 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