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9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차별화 및 목적 12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5
1. SNS 광고의 이론적 고찰 15
1) SNS 광고의 개념 15
2) SNS 광고의 특징 16
3) SNS 광고의 현황 17
4) SNS 광고의 선행연구 19
2. 인스타그램 광고의 이론적 고찰 20
1) 인스타그램 광고의 개념 20
2) 인스타그램 광고의 특징 21
3) 인스타그램 광고의 선행연구 22
3. 감정반응(PAD)이론의 이론적 고찰 23
1) 감정반응(PAD)이론의 개념 23
2) 감정반응(PAD)이론의 특징 24
3) 감정반응(PAD)이론의 선행연구 25
4. 고객신뢰의 이론적 고찰 26
1) 고객신뢰의 개념 26
2) 고객신뢰의 특징 27
3) 고객신뢰의 선행연구 28
5. 고객만족의 이론적 고찰 29
1) 고객만족의 개념 29
2) 고객만족의 특징 30
3)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31
6. 구매의도의 이론적 고찰 32
1) 구매의도의 개념 32
2) 구매의도의 특징 33
3)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34
III. 연구방법론 35
1. 연구모형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 3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4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2) 측정도구 45
3. 연구설계 49
1) 표본설계 49
2) 설문지 구성 49
3) 설문조사 방법 51
4) 자료분석 방법 51
IV. 연구결과 53
1. 표본의 특성 53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3
2. 측정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및 논의 53
1)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3
3. 구조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및 논의 58
1) 연구모형 분석결과 58
V. 결론 및 제언 61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1
2. 연구의 학문적·실무적 의의 63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5
부록(설문지) 75
국문초록 83
ABSTRACT 85
[표 2-1] 대중매체와 소셜미디어의 비교 분석 16
[표 2-2] 국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 18
[표 3-1] 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4
[표 3-2] 설문지 구성 50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4-2] 최종 연구 변수의 내적 일관성 검증 55
[표 4-3] 최종 연구 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56
[표 4-4] 최종 연구 변수의 판별 타당성 검증 58
[표 4-5]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58
[표 4-6] 경로분석 결과와 가설채택 여부(직접효과) 59
[표 4-7] 경로분석 결과와 가설채택 여부(매개효과) 5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S-O-R 모델 23
[그림 3-1] 연구모형 36
[그림 4-1] 연구모형 결과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