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2. 연구의 차별화 및 목적 11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4
1. 4차 산업혁명의 이론적 고찰 14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14
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15
2.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이론적 고찰 16
1) ICT의 개념 16
2) ICT의 특징 17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이론적 고찰 18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개념 18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 19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현황 20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선행연구 22
4.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의 이론적 고찰 23
1) 자기결정성이론의 개념 23
2) 자기결정성이론의 특징 26
3) 자기결정성이론의 선행연구 27
5. 자기존중감(Self efficacy)의 이론적 고찰 27
1) 자기존중감의 개념 27
2) 자기존중감의 특징 28
3) 자기존중감의 선행연구 29
6. 만족의 이론적 고찰 29
1) 만족의 개념 29
2) 만족의 특징 30
3) 만족의 선행연구 30
7. 심리적안녕감 이론적 고찰 32
1) 심리적안녕감의 개념 32
2) 심리적안녕감의 특징 32
3) 심리적안녕감의 선행연구 33
III. 연구방법론 35
1. 연구모형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3) 가설 3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2) 측정도구 46
3. 연구설계 50
1) 표본설계 50
2) 설문지 구성 50
3) 설문조사 방법 50
4) 자료분석 방법 53
IV. 연구결과 54
1. 표본의 특성 54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4
2. 측정모형의 분석결과 및 논의 55
1)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6
3. 연구모형의 분석결과 및 논의 60
1) 연구모형 분석결과 60
V. 결론 및 제언 62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2
2. 연구의 학문적·실무적 의의 64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5
참고문헌 66
부록(설문지) 78
국문초록 86
ABSTRACT 88
[표 1] 기능별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유형 19
[표 2]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현황 21
[표 3] 미디어·콘텐츠·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률 21
[표 4]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현황 21
[표 5] 독립변수의 아이템(측정항목) 25
[표 6]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표 7] 독립변수의 측정항목 51
[표 8] 매개변수의 측정항목 52
[표 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10] 연구 변수의 내적 일관성 검증 56
[표 11] 연구 변수 교차적재량의 탐색적·확인적 요인 분석 : 확인적 요인분석 57
[표 12] 연구 변수의 판별타당성 검증 58
[표 13]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59
[표 14] 연구모형의 경로분석 결과(직접효과) 60
[그림 1] 연구 절차 흐름도 13
[그림 2] 연구모형 35
[그림 3] 연구모형 결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