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와 예측할 수 없는 현상으로 위기를 겪는 한국교회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혁신 행동에 상대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회공동체를 이끄는 목회자를 위한 다양한 접근 방안 모색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2021년 10월13일부터 2021년 11월 13일까지 약 30일간 구글폼을 활용하여 서울, 경기, 충남, 충북, 전북, 전남, 경북, 경남, 강원에서 교회에서 목회하는 목회자, 부교역자 261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윤리에 대한 동의를 받은 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 된 설문지 261부 중 응답이 불성실한 9부를 제외하고 252개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7.0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칭리더십과 혁신 행동 간에는 전체적으로 비교적 높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 주므로 코칭리더십이 높을수록 혁신 행동 수준도 높게 나타난다.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인과 혁신 행동 간에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목회자의 코칭리더십이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 행동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목회자 스스로 목회사역과 관련된 방향제시와 수행평가 그리고 교회구성원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동기부여를 잘 할수록 혁신적인 아이디어 실행 노력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목회자의 학습지향성이 혁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목회자들의 학습지향성을 강화하면 목회 업무에 있어서 교회구성원들의 혁신 행동이 많이 실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혁신 행동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을 제시하고 그 필요성을 알리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구성원들의 혁신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교회구성원들에 대한 효과적인 코치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목회자가 되기 위하여 다양한 코칭리더십 관련 교육프로그램과 학습지향성을 높이는 훈련을 위해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