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3
3. 용어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혁신 행동 16
1) 혁신 행동의 개념 16
2) 구성요소 18
2. 코칭리더십 22
1) 코칭리더십 개념 22
2) 코칭리더십의 구성요소 26
3. 학습지향성 28
1) 학습지향성의 개념 28
2) 학습지향성의 구성요소 31
4.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상호 간의 관계 33
1) 코칭리더십과 혁신 행동 간의 관계 33
2) 학습지향성과 혁신 행동 간의 관계 35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38
1) 코칭리더십 38
2) 학습지향성 39
3) 혁신 행동 40
3. 자료 분석 42
IV. 연구결과 43
1. 목회자의 코칭리더십, 학습지향성, 혁신 행동의 일반적 경향 43
2. 목회자의 코칭리더십, 학습지향성, 혁신 행동 간의 관계 45
3.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47
1)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아이디어 개발에 미치는 영향 49
2)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아이디어 홍보에 미치는 영향 51
3)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아이디어 실행에 미치는 영향 53
V. 논의 및 결론 55
1. 요약 및 논의 55
1) 연구결과 요약 55
2) 논의 56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2
부록 76
국문초록 81
ABSTRACT 83
〈표 1〉 연구자들의 혁신 행동 정의 18
〈표 2〉 연구자들의 혁신 행동 구성요소 21
〈표 3〉 연구자의 코칭리더십 정의 24
〈표 4〉 연구자들의 학습지향성 정의 30
〈표 5〉 연구대상 목회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6〉 코칭리더십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7〉 학습지향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8〉 혁신 행동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9〉 목회자의 코칭리더십, 학습지향성, 혁신 행동의 일반적 경향 43
〈표 10〉 목회자의 코칭리더십, 학습지향성, 혁신 행동 간의 관계 45
〈표 11〉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47
〈표 12〉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아이디어 개발에 미치는 영향 49
〈표 13〉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아이디어 홍보에 미치는 영향 51
〈표 14〉 목회자의 코칭리더십과 학습지향성이 아이디어 실행에 미치는 영향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