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4
제3절 용어 정의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특성화고등학교 16
1. 특성화고등학교의 일반적 특성 및 현황 16
2. 특성화 고등학생의 가족관계적 특성 18
3. 학교생할에서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특성 19
제2절 자아분화 20
1. 자아분화의 개념 20
2. 청소년기 자아분화 이해의 중요성 23
3. 자아분화 선행연구 24
제3절 잠재적 학업중단의도 25
1. 학업중단의 개념과 원인 25
2.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의 개념 28
3. 특성화고 학생들의 학업중단 특성과 현황 29
4. 학업중단의도 선행연구 29
제3장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대상 31
제2절 측정도구 31
1. 자아분화 31
2.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 32
제3절 자료분석 방법 3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4
제1절 주요 변인 기술통계 34
제2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제3절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자아분화와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의 차 37
1.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자아분화의 차 37
2.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의 차 41
제4절 인구사회학적 변인, 자아분화,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 간의 상관관계 43
제5절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자아분화가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 47
1.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자아분화가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 47
2.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자아분화가 학업중단 생각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 48
3.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자아분화가 학업중단 생각의 구체성에 미치는 영향 50
제5장 결론 및 논의 52
제1절 요약 및 논의 52
제2절 제언 및 한계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9
부록 71
〈표 1〉 특성화고와 일반계고 학업중단 현황 29
〈표 2〉 자아분화 척도 하위영역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32
〈표 3〉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구성과 신뢰도 33
〈표 4〉 주요 변인 기술통계 34
〈표 5〉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표 6〉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자아분화의 차 39
〈표 7〉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의 차 42
〈표 8〉 인구사회학적 변인, 자아분화,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 간의 상관관계 46
〈표 9〉 자아분화가 잠재적 학업중단 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 10〉 자아분화가 잠재적 학업중단 생각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11〉 자아분화가 학업중단 생각의 구체성에 미치는 영향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