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형 탄약고 운용상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결로 개선방안의 원인분석을 통한 0탄약창에 시공한 이글루형 탄약고 결로 원인분석을 하여 결로방지를 위한 이중벽체, 이중바닥 시공으로 지중의 차가운 온도를 차단, 실내 온도의 상승효과를 위해 설계된 탄약고 내부공기의 온도 상승효과가 상대습도 감소에 영향을 주지 않아 결로방지 효과가 미흡하여 공조시스템(제습기)과 병행 등 효율적 방안을 모색 하였으며, 내벽의 콘크리트 구조체의 단열성능 저하로 내부 공기의 냉각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내부 단열의 성능보장을 위한 시공(안)을 검토했으며 낮은 분지형의 지형으로 공기의 순환 및 통풍을 제한하여, 자연통풍의 결로 효과는 미미하여 동력환풍에 의한 강제 제습방안의 검토를 하였고 내부 통풍구의 협소로 자연환기 소량으로 통풍구 추가 및 면적의 확대가 요구됐다.
결로의 발생원인는 일반적인 건축물의 결로 발생원인으로는 높은 습도의 공기에 의한 원인과 차가운 표면에서의 원인이며,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의 결로발생 원인은 단열성능의 저하, 다습한 공기의 유입, 탄약고의 구조적 특성과 시공의 불량이 있다. 결로방지를 위한 대책으로는 환기에 의한 방법, 난방에 의한 방법, 단열에 의한 방법, 강제 제습에 의한 방법 등이 결로의 발생원인이며, 결로의 분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결로발생 부위에 따른 분류 중 표면결로는 구조체의 단열 부족에 의해 발생되면 주위온도가 표면온도의 노점온도 이하가 될 경우에 부위의 표면에 발생하는 결로이며, 내부결로는 방습처리가 불피하여 구조체 내부온도가 낮은 부위에 수증기가 침투하여 발생한다.
둘째 결로가 발생 시기에 따른 분류 중 하절기 결로는 여름철 고온 다습한 공기가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실내 공간에 유입되어 상대습도를 상승시킴으로써 발생하며, 동절기 결로는 동절기시 온도가 극단적으로 낮은 물체에 의해 주위 공기가 노점온도 이하로 냉각되면서 발생 한다.
결로방지 대책(안)으로는 환기에 의한 방법은 실내가 냉각될 때 결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는 습한 공기를 제거하는 난방에 의한 방법과 실내 표면온도를 상승하여 실내 공기의 노점온도 보다 높게 유지하는 단열에 의한 방법이 있으며, 구조체의 단열을 통하여 벽체를 통해 전달되는 열손실을 줄이고, 실내 표면 온도를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하게 하는 강제 제습에 의한 방법과 구조체 내부의 습기를 제습하여 목적에 맞게 일정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이 있다. 결론적으로 국내 탄약고의 내부 상대습도에 대한 기준은 정해져 있지 않으나, NATO에 서는 탄약 저장의 환경조건을 상대습도 50 ~ 60%, 온도를 10 ~ 15℃ 정도로 유지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글루형 탄약고 결로방지 방안 연구를 통한 결로방지 예방을 위해 최적의 저장조건을 도출하여 향후 결로 발생 탄약고에 적용할 예정이다. 실험 대상은 이글루형 탄약고(63평형) 각각의 단열시공 이글루형 탄약고와 흡·배기순환 이글루형 탄약고 대상으로 설치한 탄약고와 비교 대상과 실험 대상 이글루형 탄약고를 각각 2개동을 선정하여 진행했다. 또한 이글루형 탄약고내 좌·우·뒷 벽면을 따라 배수로 시공, 외부 배수로는 실험 대상 이글루형 탄약고와 비교 했으며, 내부 환풍 조절을 위한 댐퍼 및 개·폐 그릴 설치, 흡·배순환 장치 가동을 위한 전기 인입 이글루형 탄약고와 후면 벽면 결로 집중 발생에 따른 후면 판넬 설치 및 통풍구 개수(1개 → 4개)를 바닥에 가깝게 위치 조정하여 실험대상 이글루형 탄약고 대상 탄약창에 각각 2개동씩 총 4개동에 대한 실험을 적용 후 이글루형 탄약고 위치별 온·습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험 대상 이글루형 탄약고별 위치별 결로 발생정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