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4
I. 서론 17
1. 연구 목적 17
2. 선행연구의 검토 19
II. 책가도의 형성과 배경 21
1. 책가도의 정의 21
2. 책가도의 연원 25
3. 책가도의 수용 32
4. 책가도 성행배경 39
III. 이형록의 책가도 41
1. 책가도의 양식 41
2. 책가도의 내용과 상징 42
3. 전주이씨 화원 가문 내력 51
4. 이형록 책가도의 특성과 분류 59
IV.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작품 특징 및 분석 71
1. 모사방향 설정 71
2. 작품 상태 분석 73
1) 작품 현황 73
2) 작품 해석 75
3) 손상 상태 91
4) 채색분석 92
5) 장황 분석 101
V.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고색복원모사 제작 103
1. 고색복원모사 제작과정 103
2. 재료 준비 104
3. 포수 작업 104
4. 초(草) 작업 109
5. 채색 작업 110
6. 완성 141
VI. 결론 149
참고문헌 152
〈표1〉 전주이씨 화원 가문 가계도, 「김수진 19~20세기 병풍차의... 54
〈표2〉 현존하는 이형록 책가도 69
〈표3〉 작품 현황 74
〈표4〉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1폭 내용 75
〈표5〉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2폭 내용 78
〈표6〉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3폭 내용 80
〈표7〉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4폭 내용 81
〈표8〉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5폭 내용 83
〈표9〉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6폭 내용 84
〈표10〉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7폭 내용 86
〈표11〉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8폭 내용 87
〈표12〉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9폭 내용 88
〈표13〉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제10폭 내용 90
〈표14〉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색 조견표 99
〈표15〉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장황 상태 101
〈표16〉 국립중앙박물관소장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장황 부분별 크기 102
〈표17〉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고색복원모사 제작 순서 103
〈표18〉 아교포수 과정 107
〈표19〉 포해태포수 도포과정 108
〈표20〉 마스킹 후 배경 작업 과정 113
〈표21〉 배경색상 원본 색조견표 비교 114
〈표22〉 제1폭 원본 모사본 비교 115
〈표23〉 진달래, 포복문병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17
〈표24〉 삼족이향향로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17
〈표25〉 제2폭 원본 모사본 비교 118
〈표26〉 고동기향로, 화병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19
〈표27〉 제3폭 원본 모사본 비교 120
〈표28〉 수선화, 접시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21
〈표29〉 3폭 세 번째 칸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22
〈표30〉 제4폭 원본 모사본 비교 123
〈표31〉 4폭 첫 번째 칸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24
〈표32〉 제5폭 원본 모사본 비교 125
〈표33〉 제5폭 두 번째 칸 기물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26
〈표34〉 제6폭 원본 모사본 비교 127
〈표35〉 옥벽, 홍유잔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28
〈표36〉 불수감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28
〈표37〉 향로, 시계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29
〈표38〉 제7폭 원본 모사본 비교 130
〈표39〉 제7폭 두 번째 칸 기물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31
〈표40〉 제8폭 원본 모사본 비교 132
〈표41〉 삼족 향로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33
〈표42〉 8폭 세 번째 칸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34
〈표43〉 제9폭 원본 모사본 비교 135
〈표44〉 인장, 안장함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36
〈표45〉 과일접시, 문진, 필통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37
〈표46〉 제10폭 원본 모사본 비교 138
〈표47〉 모란꽃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39
〈표48〉 잉어장식, 도자기 묘사과정, 모사본, 원본 비교 140
〈표49〉 원본 모사본 부분도 비교 146
〈표50〉 원본 모사본 부분도 비교 147
〈표51〉 원본 모사본 부분도 비교 148
〈그림1〉 Studiolo di Federico da Montefeltro, 1470년대, 이탈리아. 26
〈그림2〉 《十二美人图》, 淸(雍正), 견본채색, 184x98cm, 北京故宮博物館 28
〈그림3〉 자단다보격방갑(紫檀多寶格方匣), 청대, 건륭, 대만국립고궁박물관 29
〈그림4〉 다보격, 청대, 179.8x33cm, 경기도박물관 29
〈그림5〉 다보각, 청대, 대만 국립고궁박물관 29
〈그림6〉 多寶格圖, 淸 郎世寧(Guiseppe Castiglione·1688~1766), 종이... 30
〈그림7〉 중국 북경 자금성 종수궁(鐘粹宮) 채화(彩畵) 31
〈그림8〉 옹정행락도(胤禛行樂圖), 청, 30x37.5cm, 북경고궁박물원 33
〈그림9〉 내각일력(內閣日曆), 필사본, 42.8x26.0cm, 제56권, 85-88면,... 35
〈그림10〉 홍재전서(弘齋全書), 제162권, 日得錄, 1814년,... 37
〈그림11〉 금릉집(金陵集), 남공철(南公轍, 1760~1840) 1815년,... 38
〈그림12〉 일몽고 (一夢稿), 이규상(李奎象, 1728~1799), 제 12권,... 39
〈그림13〉 이형록, 책가도(부분도), 종이에 채색, 삼성미술관 리움 41
〈그림14〉 이형록, 책거리(부분도), 종이에 채색, 국립중앙박물관 41
〈그림15〉 작자미상, 책거리(부분도), 종이에 채색, 경기도박물관 41
〈그림16〉 조석진, 기명절지도, 종이에 담묵, 36.5x134cm, 국립전주박물관 41
〈그림17〉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분도, 책 43
〈그림18〉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책 43
〈그림19〉 작자 미상, 〈책가도〉, 국립중앙박물관소장, 부분도, 두루마리 43
〈그림20〉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소장, 부분도, 두루마리 43
〈그림21〉 이형록, 〈책가도 10폭병풍〉,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분도, 문방사우 44
〈그림22〉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문방사우 44
〈그림23〉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소장, 부분도, 고동기 45
〈그림24〉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소장, 부분도, 고동기 45
〈그림25〉 장한종, 〈책가도〉, 경기도박물관소장, 부분도, 고동기 45
〈그림26〉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고동기 향로 45
〈그림27〉 이형록, 〈책가도〉,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부분도, 분채자기, 빙열문 45
〈그림28〉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황유, 포복문병 45
〈그림29〉 이형록, 〈책가도〉, 미국클리블랜드 미술관소장, 부분도, 공작깃털 46
〈그림30〉 작자미상, 〈책가도〉, 2폭 가리개,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특경 46
〈그림31〉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분도, 고동기 46
〈그림32〉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분도, 옥벽(玉璧) 47
〈그림33〉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분도, 옥(玉)화병 47
〈그림34〉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산호 47
〈그림35〉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분도, 산호 47
〈그림36〉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공작석 47
〈그림37〉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소장, 부분도, 모란 49
〈그림38〉 이형록, 〈책가도〉, 미국클리블랜드 미술관소장, 부분도, 모란 49
〈그림39〉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수선화 49
〈그림40〉 작자미상, 〈책가도〉, 2폭 가리개,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수선화 49
〈그림41〉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매화 49
〈그림42〉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분도, 국화 49
〈그림43〉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부분도, 연화 49
〈그림44〉 장한종 〈책가도〉, 경기도박물관 소장, 부분도, 석류 50
〈그림45〉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분도, 귤과 석류 50
〈그림46〉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분도, 불수감 50
〈그림47〉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소장, 부분도, 복숭아와 불수감 51
〈그림48〉 작자미상, 〈책가도〉, 서울역사박물관소장, 부분도, 귤 51
〈그림49〉 작자미상, 〈책가도〉, 여주박물관소장, 부분도, 수박과 참외 51
〈그림50〉 『안화당사집(安和堂私集)』, 마성린, 제2권, 115면 국립중앙도서관 55
〈그림51〉 『내각일력(內閣日曆)』 1788년 9월 18일, 서울대학교규장각한국학연구원 56
〈그림52〉 『승정원일기』, 고종 원년(1864) 1월 7일,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58
〈그림53〉 『승정원일기』, 고종 8년(1871) 3월 25일,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59
〈그림54〉 이형록, 〈책가도〉, 종이에 채색, 8폭병풍, 140.2x458.0cm,... 60
〈그림55〉 장한종(張漢宗, 1768~1815 이후), 〈책가도〉, 종이에 채색,... 61
〈그림56〉 이형록, 〈책가도〉, 종이에 채색, 8폭병풍, 163x320cm, 개인소장 62
〈그림57〉 이형록, 〈책거리 6폭 병풍〉, 종이에 채색, 6폭병풍, 각... 63
〈그림58〉 이형록(이응록), 〈책가도〉, 10폭 병풍, 비단에 채색,... 64
〈그림58〉 이형록(이응록) 〈책가도 10폭 병풍〉, 덕수6004, 19세기,... 73
〈그림59〉 이형록(이응록), 〈책가도〉, 종이에 채색, 203.8x289.5cm,... 64
〈그림60〉 이형록(이응록), 〈책가도〉, 8폭병풍, 종이에 채색,... 65
〈그림61〉 이형록(이응록), 〈책거리〉, 6폭 병풍, 종이에 채색,... 65
〈그림62〉 이형록(이택균), 〈책가도〉, 19세기, 비단에 채색,... 66
〈그림63〉 이형록(이택균), 〈책거리〉, 10폭 병풍, 비단에 채색, 각... 67
〈그림64〉 이형록(이택균), 〈책가도〉, 10폭 병풍, 비단에 채색,... 67
〈그림65〉 이형록(이택균), 〈책거리〉, 19세기, 종이에 채색, 각 150x37cm, 통도사성보박물관 68
〈그림66〉 서울공예박물관소장, 버밍햄미술관소장 이택균 책가도 부분도 70
〈그림67〉 〈粉彩番蓮包袱瓶〉, 清 嘉慶, 높이 29.1cm, 臺灣國立故宮博物院 76
〈그림68〉 원작 꽃, 진달래꽃, 살구꽃 비교 77
〈그림69〉 铜冲耳乳足炉, 청동기, 청나라, 중국고궁박물원 77
〈그림70〉 松石綠釉三足香爐, 돌, 도자기, 청나라, 화정박물관 77
〈그림71〉 芙蓉石双耳三足炉, 옥, 청나라, 중국고궁박물원 77
〈그림72〉 〈宜興胎水仙花形壺〉, 淸, 샌프란시스코 아시아미술관 79
〈그림73〉 文王方鼎, 明, 대만국립고궁박물관 79
〈그림74〉 〈倣哥窯三洋甁〉, 淸 雍正, 높이 27cm, 입지름 7.3cm, 北京故宮博物院 82
〈그림75〉 김홍도, 〈布衣風流圖〉, 조선18세기, 지본담채, 27.9x37cm, 삼성미술관 리움 82
〈그림76〉 동착금은수루문정, 명, 만력연간, 높이 13.2cm, 화정박물관 85
〈그림77〉 이형록 책가도의 시계 도상 85
〈그림78〉 제8폭 '李膺綠印' 인장 89
〈그림79〉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방락 부분 91
〈그림80〉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파열 부분 92
〈그림81〉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부분도 93
〈그림82〉 책 부분 안료 두께 94
〈그림83〉 제1폭 살구꽃, 제3폭 수선화, 제4폭 국화, 제10폭 모란 95
〈그림84〉 도자기 주둥이 부분 입체감 표현 96
〈그림85〉 과일 입체감 표현 96
〈그림86〉 책갑 개폐장치, 꽃 줄기, 시계장식에 사용된 입체 표현 96
〈그림87〉 미국 클리블랜드 미술관 소장 이택균 〈책거리 10폭 병풍〉 부분도 97
〈그림88〉 국립중앙박물관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색상 조견표 분석과정 98
〈그림89〉 국립중앙박물관 현장조사 장황 실측 모습 102
〈그림90〉 국립중앙박물관소장 이형록 〈책가도 10폭 병풍〉 병풍 도식화 102
〈그림91〉 초 작업 사진 109
〈그림92〉 기물 본 뜨기 109
〈그림93〉 선 긋기 110
〈그림94〉 배경채색부분 확대, 동일비율 책살 부분 비교 111
〈그림95〉 기물과 배경 채색 상태 112
〈그림96〉 책 고색 작업, 색 조견표와 비교 116
〈그림97〉 마무리 선 긋기 140
〈그림98〉 모사본 완성 141
〈그림99〉 원본 142
〈그림100〉 원본 143
〈그림101〉 모사본 144
〈그림102〉 모사본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