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17
3. 연구의 구성 19
II. 매체 변화에 따른 콘텐츠 플랫폼의 진화 22
1. 레거시 미디어의 콘텐츠 공급 및 수용자 개념 22
1.1. 레거시 미디어의 콘텐츠 공급 개념 22
1.2. 레거시 미디어의 콘텐츠 수용자 개념 24
2. 뉴미디어의 콘텐츠 소비와 수용자 개념 26
2.1. 뉴미디어의 콘텐츠 개념 26
2.2. 뉴미디어의 콘텐츠 수용자의 개념 36
III. 매체 변화에 따른 뷰티미디어 표현 경향 40
1. 레거시 미디어와 뷰티콘텐츠 공급 및 수용 태도 40
1.1. 레거시 뷰티미디어의 특징 40
1.2. 레거시 미디어와 단일화된 취향 43
2. 뷰티미디어로서의 유튜브 플랫폼 46
2.1. 뷰티 유튜버의 특징 46
2.2. 뷰티 영상 콘텐츠의 경향 50
3. 뉴미디어와 취향의 표현 53
3.1. 취향에 대한 담론 변화 53
3.2. 이용자의 취향 다양화 56
3.3. 선호 취향에 따른 메시지 수용 58
IV. 뷰티 뉴미디어의 콘텐츠 취향 경향 60
1. 취향을 매개로 한 신뢰도 형성 60
1.1. 뷰티 취향에 따른 콘텐츠 수용 변화 60
1.2. 자아일치성에 따른 팬쉽 형성 62
2. 뷰티 취향에 대한 시각 변화 69
2.1. 레거시 뷰티미디어와 단일화된 미적 기준 69
2.2. 뷰티 뉴미디어와 미의 의미생산 70
2.3. 뷰티 뉴미디어 속 미적 취향 표현 72
3. 뷰티 취향 표현 도구로서 뉴미디어 81
3.1. 자아표현의 장으로서 뷰티 뉴미디어 81
3.2. 뷰티콘텐츠 속 취향 표현 82
V. 뷰티 콘텐츠의 취향 표현 특성 86
1. 뷰티 콘텐츠 취향 표현 분석 기준 86
1.1. 분석의 목적 86
1.2. 분석 대상 및 분석 기간 89
1.3. 분석 내용 92
1.4. 분석의 방법 94
1.5. 분석 과정 101
2. 뷰티 콘텐츠 취향 표현 특성 분석 결과 103
2.1. 내적 표현 요소 분석 결과 103
2.2. 외적 표현 요소 분석 결과 111
2.3. 표현 방식 분석 결과 136
VI. 결론 및 제언 147
참고문헌 151
ABSTRACT 169
[표 1] 소셜 미디어의 진화 35
[표 2] 미디어의 변화 39
[표 3] 선행연구 속 뷰티 유튜버 특징 분류 48
[표 4] 선행연구 속 뷰티 영상 콘텐츠 특징 분류 52
[표 5] 선행연구 속 자아 이미지의 유형과 자아 이미지의 유형별 분류 67
[표 6] 선행연구 속 메이크업 조형 요소 및 세부 요소 74
[표 7] 공통적인 조형 요소 및 세부 요소 75
[표 8] 선행연구 속 색채 분석 방법 77
[표 9] 선행연구 속 소셜 미디어 취향 표현 방식 연구 방법 84
[표 10] 분석의 대상 90
[표 11] 내적 취향 표현 요소 분석 기준 95
[표 12] 색채 분석 기준 96
[표 13] 질감 표현 분석 기준 97
[표 14] 형태 표현 분석 기준 97
[표 15] 외적 취향 표현 요소 분석 기준 98
[표 16] 텍스트 표현 방식 분석 기준 99
[표 17] 이미지 표현 방식 분석 기준 100
[표 18] 취향 표현 방식 분석 기준 100
[표 19] 자아 이미지의 유형 변화 104
[표 20] 내추럴 유형의 변화 105
[표 21] 로맨틱 유형의 변화 106
[표 22] 엘레강스 유형의 변화 107
[표 23] 고저스 유형의 변화 108
[표 24] 액티브 유형의 변화 109
[표 25] 아방가르드 유형의 변화 109
[표 26] 기본색 색채 변화 112
[표 27] 윤곽색 중 셰이딩 변화 114
[표 28] 윤곽색 중 하이라이트 변화 116
[표 29] 강조색 중 아이브로우 변화 118
[표 30] 강조색 중 아이섀도우 변화 120
[표 31] 강조색 중 블러셔 변화 122
[표 32] 강조색 중 립 변화 124
[표 33] 피부 변화 126
[표 34] 아이섀도우 변화 127
[표 35] 블러셔 변화 128
[표 36] 립 변화 129
[표 37] 음영 변화 130
[표 38] 형태 중 선 변화 132
[표 39] 형태 중 면 변화 133
[표 40] 구성 언어 변화 138
[표 41] 텍스트 변화 141
[표 42] 영상 변화 144
그림 1. 연구의 구성 21
그림 2. 팬톤 커넥트 시스템을 활용한 색채 분석 방법 참고 예시 78
그림 3. 분석 과정 102
그림 4. 내적 표현 요소 분석 결과 110
그림 5. 외적 표현 요소 분석 결과 135
그림 6. 유투버 유앤아인 Youandain의 뷰티 제품 소개 콘텐츠 138
그림 7. 유투버 김습습 Double Soup의 댓글 읽기 콘텐츠 138
그림 8. 유투버 윤짜미 YoonCharmi의 로드샵 투어 콘텐츠 138
그림 9. 유투버 Saerom Min 개코의 오픈스튜디오의 결혼식 메이크업 콘텐츠 138
그림 10. 유투버 윤짜미 YoonCharmi의 아이 메이크업 튜토리얼 콘텐츠 138
그림 11. 유투버 Saerom Min 개코의 오픈스튜디오의 립 메이크업 튜토리얼 콘텐츠 138
그림 12. 유투버 Risabae의 베이직 화장법 튜토리얼 콘텐츠 138
그림 13. 유투버 김습습 Double Soup 의 클럽 메이크업 튜토리얼 콘텐츠 138
그림 14. 유투버 lamuqe의 코랄 메이크업 141
그림 15. 유투버 ssin 씬님의 핑크 메이크업 141
그림 16. 유투버 PONY Syndrome의 골드 메이크업 141
그림 17. 유투버 조효진 HYO JIN의 브라운(brown) 메이크업 141
그림 18. 유투버 Yoo's Beauty 희주의 코코넛 메이크업 141
그림 19. 유투버 다영 DAYEONG의 자몽 메이크업 141
그림 20. 유투버 Risabae의 명절 때 하기 좋은 메이크업 141
그림 21. 유투버 안다 ANDA의 캐릭터 메이크업 141
그림 22. 유투버 Yoo's Beauty 희주의 모브 메이크업 144
그림 23. 유투버 조효진 HYO JIN의 취향 메이크업 144
그림 24. 유투버 다또아 Daddoa의 취향 메이크업 144
그림 25. 유투버 ssin 씬님의 태닝 메이크업 144
그림 26. 유투버 다또아 Daddoa의 뷰티 필름 144
그림 27. 유투버 lamuqe의 뷰티 필름 144
그림 28. 유투버 안다 ANDA의 뷰티 필름 144
그림 29. 유투버 PONY Syndrome의 뷰티 필름 144
그림 30. 표현 방식 분석 결과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