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정의 17
II. 이론적 고찰 19
1. 인지향상 로봇, '실벗(Silbot)' 19
1) 실벗의 탄생 19
2) 폭포수모델(Waterfall) 22
3) 실벗의 활용 및 현황 24
2. 경도인지장애 26
1) 경도인지장애의 이해 26
2) 경도인지장애의 특징 27
3. 경도인지장애 노인 대상 임상연구 29
1) 작업치료 29
2) 예술치료 30
3) 디지털치료 33
4. IT기반 통합예술치료 35
1) IT기반 통합예술치료의 구조 37
2) IT기반 통합예술치료의 진행 40
5. 노인 대상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적용 선행연구 42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방법론 45
2. 연구설계 및 절차 48
3. 연구대상 50
4. 자료수집 및 분석 56
5. 윤리적 고려 57
IV.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적용 인지향상 심리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개발과정 분석 59
1. 1세대 인지향상 교육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프로그램 분석 59
1) 1세대 인지향상 교육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프로그램 CS보고서 분석 59
2) 1세대 인지향상 교육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프로그램 강사 진행경험 분석 63
2.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적용 인지향상 심리지원 소프트웨어 2세대 '실벗' 설계 71
1) IT기반 통합예술치료의 구조와 진행적 측면의 '실벗' 프로그램 설계 71
2) 경도인지장애 노인을 위한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적용 인지향상 심리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프로그램 설계 90
3. 경도인지장애 노인을 위한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적용 인지향상 심리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프로그램 반응분석 97
1) 정서와 인지에 따른 연구대상 반응분석 97
2) 모델 및 기법 적용에 따른 반응분석 107
V. 연구자 요약 117
VI. 결론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6
ABSTRACT 142
부록 145
[부록 1] 연구동의서 145
[부록 2] 몸 인식 검사지 146
[부록 3] 연구자 힐링드라마 149
[부록 4] 임상경력 및 자격인증 150
[표 1] Peterson의 작업기억 결함 진단기준 28
[표 2] 세라트(CERAT) 구조 38
[표 3] 옴카(OMCA) 구조 39
[표 4]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적용 심리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프로그램 설계도 46
[표 5] 몸 인식 검사지(IT-TBT) 구성 48
[표 6] 연구기간 및 절차 50
[표 7] 교육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1세대 하드웨어사양 51
[표 8] 교육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1세대 콘텐츠 구성 52
[표 9] 교육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1세대 수업구성 53
[표 10] 연구대상의 선정기준 54
[표 1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5
[표 12] CS보고서에 나타난 1세대 문제현상과 빈도 59
[표 13] 교육지원 실벗 1세대의 장점 및 요구사항 인터뷰 결과 63
[표 14] 교육지원 실벗 1세대 프로그램 설계안 66
[표 15] 요구분석 단계 72
[표 16] 교육지원 실벗 1세대 프로그램 예시 77
[표 17] 심리지원 실벗 2세대의 세라트(CERAT) 적용 프로그램 예시 77
[표 18] 옴카(OMCA) 적용 강사용 패드 구성 79
[표 19] 투사 모델과 연계한 인지향상 콘텐츠 분류 83
[표 20] 심리지원 실벗 2세대 프로그램 운영팀 운영 체계 88
[표 21] 경도인지장애 노인 대상 증상개선목표 수립 과정 91
[표 22] 옴카(OMCA) 적용 및 모델 기법 구성 93
[표 23] IT기반 통합예술치료 적용 심리지원 소프트웨어 실벗 2세대 구성 94
[표 24] 정서의 범주 및 변화 내용 98
[표 25] 인지향상 콘텐츠와 IT매뉴얼 모델 및 기법 적용 107
〈그림 1〉 실벗 형태변화 20
〈그림 2〉 로봇프로그램 임상결과 22
〈그림 3〉 폭포수모델의 단계 23
〈그림 4〉 전국 실벗 활용현황 25
〈그림 5〉 세 가지 몸의 유기적 기능 36
〈그림 6〉 문제발생 시 대처문제 62
〈그림 7〉 교육지원 실벗 1세대 프로그램 수업구성 67
〈그림 8〉 실벗 학습지 74
〈그림 9〉 옴카(OMCA)적용 강사용, 학생용 패드 분리 75
〈그림 10〉 제1치료공간의 심리적 설계 이론 적용 76
〈그림 11〉 낙서장 콘텐츠 80
〈그림 12〉 카타르시스 모델 적용 '실벗 스트레칭' 82
〈그림 13〉 누르기연습 콘텐츠와 카타르시스 모델 적용 108
〈그림 14〉 실벗 콘텐츠와 투사 모델 중 미술매체 적용 109
〈그림 15〉 실벗 콘텐츠와 투사 모델 중 연극매체 적용 112
〈그림 16〉 실벗 콘텐츠와 투사 모델 중 문학매체 적용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