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문제 20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
1. 예술과 예술가 21
1-1. 예술 21
1-2. 예술가 22
2. 예술의 가치 26
3. 예술표현과 치유 29
3-1. 예술치료 31
3-2. 예술가의 표현과 치유 35
III. 연구 방법과 절차 41
1. 질적 사례연구 41
2. 연구 참여자 43
3. 연구 절차 46
4. 연구의 범위와 한계 52
IV. 예술가가 되기까지 54
1. 예술대학에 들어가기까지 : "어렸을 때부터 좋아해서" 54
2. 예술대학에 들어간 후 : "내 스타일을 찾아가는" 62
V. 예술작업과 심리치유 72
1. 직면 : 의도치 않은 발견 73
1-1. 홍애수의 직면 : "나는 너무 아팠구나" 73
1-2. 김허상의 직면 : "내가 많이 망가졌구나" 83
2. 탐색 : 심리적 이슈를 다루는 92
2-1. 홍애수의 탐색 : "파괴", 그리고 "재창조" 92
2-2. 김허상의 탐색 : "폭력", 그리고 가족애 109
3. 치유 : 삶으로 들어온 예술 119
3-1. 억압된 감정의 분출과 해소 119
3-2.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123
3-3. 예술을 매개로 한 소통 127
3-4. "keep going" 계속되는 이야기 131
VI. 논의 및 결론 141
1. 논의 141
2. 결론 149
참고문헌 154
Abstract 161
〈표 1〉 참여자 인적사항 45
〈그림 1〉 즉흥적으로 그림의 부분 부분을 완성시켜나가는 홍애수의 그림 79
〈그림 2〉 (왼쪽) 울지 못하기에 거꾸로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홍애수의 그림. (오른쪽 부분 확대) 93
〈그림 3〉 그림을 통한 홍애수의 해체작업 1 101
〈그림 4〉 그림을 통한 홍애수의 해체작업 2 102
〈그림 5〉 파괴적 충동을 표현한 홍애수의 드로잉 103
〈그림 6〉 새로운 스타일의 홍애수의 그림 (부분) 106
〈그림 7〉 새로운 스타일의 홍애수의 그림 (부분 확대) 108
〈그림 8〉 삶의 환희와 생명력을 그린 홍애수의 그림(오른쪽 부분 확대) 133
〈사진 1〉 블랙 그리고 콘트라스트가 강한 김허상의 사진들 86
〈사진 2〉 시들어가는 꽃을 촬영한 김허상의 사진 89
〈사진 3〉 고통스러워 보이는 동물의 표정을 촬영한 김허상의 사진 90
〈사진 4〉 폭력을 표현한 김허상의 사진 114
〈사진 5〉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마네킹을 촬영한 김허상의 사진 115
〈사진 6〉 과일 껍질을 촬영한 김허상의 사진 116
〈사진 7〉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김허상의 사진 118
〈사진 8〉 어둠 속에 피어 있는 꽃을 촬영한 김허상의 사진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