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9
2. 선행연구 검토 12
1) 여행의 의미에 관한 연구 12
2) 수학여행 체험에 관한 연구 13
3) 기행문 교육에 관한 연구 14
3. 연구 내용 및 방법 16
II. 여행체험의 교육적 의의 18
1. 여행의 의미 18
2. 체험학습으로서의 수학여행 27
1) 체험 학습 27
2) 수학여행 30
3) 여행체험의 교육적 효과 33
III. 기행문 쓰기 교육 37
1. 기행문 쓰기의 실제 37
1) 기행문의 특성 37
2) 기행문 쓰기능력 40
3) 기행문 내용전개 방식 43
2. 기행문 쓰기의 교육적 가치 47
3. 여행체험과 기행문 쓰기과정의 연계 52
1) 계획하기 54
2) 내용생성하기 55
3) 내용조직하기 57
4) 내용표현하기 58
5) 수정하기 59
IV. 수학여행 체험을 활용한 기행문 쓰기 지도의 실제 59
1. 체험 전(前) 과정에 대한 활동지도 61
1) 자신이 생각하는 여행의 의미 고찰하기: 다양한 여행 관련 의미를 토대로 자신만의 여행의 의미를 구성하기 (배경지식 구축 및 동기부여) 61
2) 여행 동기부여하기 (동기부여) 61
3) 수학여행지 관련 자료 수집하기 (배경지식 구축) 62
4) '여행 작가' 역할 상상하기 (동기부여) 62
5) 유추하기 지도 (내용생성) 63
6) 성찰적 사고의 개념 학습 지도 (내용생성) 63
2. 체험 중(中) 과정에 대한 활동지도 64
1) 여행 전(前)에 상상했던 생각과 직접체험 했을 때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내용생성) 64
2) 자신이 체험했던 여행경험과 비교/대조해 보기(내용생성) 65
3) 인상 깊은 장면 및 체험에 대한 느낌을 〈표1.기행문 여정 기록표〉에 메모하기(내용 생성 및 조직하기) 65
4) 인상 깊은 장면 사진 찍기(묘사로 표현하기 위한 내용생성 활동) 65
5) 인상 깊은 장면 동영상 찍기(서사로 표현하기 위한 내용생성 활동) 66
3. 체험 후(後) 과정에 대한 활동지도 66
1) 모둠별로 말하기를 통해 여행에 대한 다양한 생각 나누기(내용 생성) 66
2) 여행체험을 통하여 새롭게 성찰한 내용 말하기(내용생성) 67
3) 여행 중(中) 작성한 〈표1.기행문 여정 기록표〉를 토대로 내용 확장하기 및 문장 만들기 활동(내용조직 및 표현하기) 67
4) 여행 중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묘사와 서사의 방식으로 표현해보기(표현하기) 68
5) 기행문 작성 68
V. 결론 및 제언 72
참고 문헌 75
Abstract 78
〈표 1〉 기행문 여정 기록표(예시) 57
〈표 2〉 여행체험을 활용한 기행문 쓰기 교육 설계 60
〈표 3〉 기행문 평가표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