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2. 연구 범위와 방법 14
3. 선행연구 검토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온라인 비대면 소비 동향 20
1) 소비 트렌드 현황 20
2) 온라인 비대면 소비의 특징 24
2. 가정간편식의 이해 28
1) 가정간편식의 개념 28
2) 가정간편식의 분류 29
3. 밀키트 시장 현황 32
1) 국내 밀키트 시장 현황 32
2) 해외 밀키트 시장 현황 34
3) 밀키트 시장의 환경 변화와 동향 36
4.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37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과 기능 37
2) 패키지디자인과 마케팅 39
3)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40
4) 패키지디자인의 구조적 요소 46
5) 식품 패키지디자인의 특성과 역할 48
III. 밀키트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50
1. 패키지디자인의 분석 기준 50
1) 분석 대상 50
2) 분석 방법 51
3) 분석 도구 51
4) 분석 틀의 구성 54
2. 패키지디자인의 요소 분석 55
1) 프레시지 55
2) 피코크 57
3) 마이셰프 59
4) 애슐리 61
5) 요리하다 63
6) 채선당 65
7) 이츠웰 67
8) 심플리쿡 69
9) 더반찬 71
10) 쿡킷 73
11) 쿠캣마켓 75
12) 잇츠온 77
13) 윙잇 79
14) 빕스 81
3. 사례 분석 결과 83
1) 패키지디자인 요소 분석 83
2) 패키지디자인 평가항목 분석 85
IV. 결론 87
1. 연구의 요약과 결론 87
2. 연구의 한계점과 제언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6
〈표 1〉 밀키트 연관 브랜드 15
〈표 2〉 연구 구성도 17
〈표 3〉 코로나19 이후 소비자 이슈 27
〈표 4〉 Costa의 편의성에 따른 분류 29
〈표 5〉 식품공전 상 가정간편식의 분류 31
〈표 6〉 즉석조리식품, 간편조리세트, 식육간편조리세트의 차이점 31
〈표 7〉 밀키트 업체와 브랜드 현황 34
〈표 8〉 패키지의 기능 39
〈표 9〉 셀프 캐릭터와 라이선스 캐릭터 45
〈표 10〉 한국공업규격(KSA 1001)의 포장 분류 47
〈표 11〉 식품 포장의 기본적 보유 기능과 추가 구비 요건 49
〈표 12〉 밀키트 패키지디자인 분석 대상 50
〈표 13〉 장웅(2019)의 패키지디자인 표현 요소와 채택된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 51
〈표 14〉 심층 인터뷰 전문가 집단 52
〈표 15〉 패키지디자인 평가 요소 측정 문항 53
〈표 16〉 분석 틀 54
〈표 17〉 프레시지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56
〈표 18〉 피코크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58
〈표 19〉 마이셰프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60
〈표 20〉 애슐리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62
〈표 21〉 요리하다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64
〈표 22〉 채선당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66
〈표 23〉 이츠웰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68
〈표 24〉 심플리쿡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70
〈표 25〉 더반찬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72
〈표 26〉 쿡킷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74
〈표 27〉 쿠캣마켓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76
〈표 28〉 잇츠온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78
〈표 29〉 윙잇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80
〈표 30〉 빕스 패키지디자인 요소와 평가척도 분석표 82
〈표 31〉 로고 형태와 로고타입 분석 83
〈표 32〉 오프라인 유통채널 밀키트 평가항목 점수표 86
〈표 33〉 온라인 유통채널 밀키트 평가항목 점수표 86
〈그림 1〉 썸트렌드 키워드 검색 15
〈그림 2〉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쿠킹박스 인기검색어... 16
〈그림 3〉 식당 유형별 신규 가맹점 증가율(왼쪽)과 점심시간 오피스 상권의 혼밥 이용 변화 21
〈그림 4〉 뒷광고와 앞광고 이후 이용 변화 22
〈그림 5〉 SNS상 '집콕' 관련 연관어 변화 23
〈그림 6〉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동향과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26
〈그림 7〉 코로나19 발생 전후 온라인쇼핑 거래 추세(2019. 01~2021. 06) 26
〈그림 8〉 식생활적 관점에서 HMR의 정의 28
〈그림 9〉 국내 밀키트 시장 전망과 국내 밀키트 브랜드 점유율 33
〈그림 10〉 밀키트 구입 장소 37
〈그림 1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변화 38
〈그림 12〉 프레시지, 마이셰프, 쿠캣 BI 42
〈그림 13〉 피코크 밀키트: 서울요리원 패키지디자인 42
〈그림 14〉 쿠캣 빨간찜닭, 까만찜닭 43
〈그림 15〉 종이패키지를 적용한 프레시지 밀키트 44
〈그림 16〉 밀키트와 독서의 이색 콜라보 상품 46
〈그림 17〉 패키지디자인 평가척도 모형 53
〈그림 18〉 프레시지 브랜드, 제품 55
〈그림 19〉 피코크 브랜드, 제품 57
〈그림 20〉 마이셰프 브랜드, 제품 59
〈그림 21〉 애슐리 브랜드, 제품 61
〈그림 22〉 요리하다 브랜드, 제품 63
〈그림 23〉 채선당 브랜드, 제품 65
〈그림 24〉 이츠웰 브랜드, 제품 67
〈그림 25〉 심플리쿡 브랜드, 제품 69
〈그림 26〉 더반찬 브랜드, 제품 71
〈그림 27〉 쿡킷 브랜드, 제품 73
〈그림 28〉 쿠캣마켓 브랜드, 제품 75
〈그림 29〉 잇츠온 브랜드, 제품 77
〈그림 30〉 윙잇 브랜드, 제품 79
〈그림 31〉 빕스 브랜드, 제품 81
〈그림 32〉 패키지디자인 I.R.I Hue & Tone 120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