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연구모형 15
4. 용어의 정의 15
1) 일상생활 스트레스(Daily life stress) 15
2) 심리적 경직성(Psychological inflexibility) 15
3) 자기조절능력(Self-regulation ability) 16
4) 마음챙김(Mindfulness)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Daily life Stress) 17
1) 스트레스의 개념 17
2)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19
2. 조절된 매개모형에 대한 이론적 가정 20
1) 수용전념치료(ACT : Acceptance & Commitment Therapy)의 주요개념과 치료 원리 20
2) 심리적 경직성(Psychological inflexibility) 23
3) 자기조절능력(Self-regulation ability) 24
3. 주요 변인들의 선행 연구 25
1)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심리적 경직성과의 관계 25
2)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26
3) 자기조절능력과 심리적 경직성과의 관계 27
4) 일상생활 스트레스, 마음챙김,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28
4. 연구가설 29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도구 30
1) 아동 및 청소년용 회피-융합척도(Korean Avoidance and Fusion Questionnaire for Youth : K-AFQ-Y) 30
2) 스트레스반응 척도(Stress Response Inventory: SRI) 31
3)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Multi-factor Mindfulness Scale for Adolescents: MMSA) 32
4) 자기조절능력 척도(VCI) 33
3. 분석 절차 34
IV. 연구결과 35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35
2.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심리적 경직성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37
3.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심리적 경직성과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에 의해 조절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37
1)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38
2) 자기조절능력을 통한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심리적 경직성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된 매개효과 39
V. 논의 및 결론 40
1. 논의 40
2. 결론 및 제언 43
참고 문헌 46
부록 55
Abstract 61
〈표 1〉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30
〈표 2〉 스트레스반응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3〉 청소년 마음챙김 다요인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4〉 자기조절능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5〉 주요 변인들의 상관, 평균, 표준편차, 최소 및 최대(N=244) 36
〈표 6〉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심리적 경직성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37
〈표 7〉 조절된 매개효과 38
[그림 1] 연구 모형 15
[그림 2] ACT모델에서의 변화모형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