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의 이해 15
1) 청소년기의 정의 15
2) 청소년의 특징 16
2. 관객참여형 연극의 이해 18
1) 관객참여형 연극의 관객 참여 18
2) 관객참여형 연극의 교육적 가치와 장점 22
3. 청소년을 위한 관객참여형 연극 28
1) 관객참여형 연극에서의 액터티처 28
2) 액터티처의 관객 참여 촉진 방법 31
III. 관객참여형 연극 '아일랜드' 사례 연구 39
1. 사례 연구 39
2. 연구 방법 조사 40
1) 청소년 관객 설문 조사 41
2) 심층 인터뷰 조사 43
3) 연구 일지 45
3. 관객참여형 연극 '아일랜드'공연의 제작 과정 47
1) 기획 및 대본 구성 47
2) 연습 51
3) 공연 후속을 위한 작업 59
IV. 청소년 관객 참여 촉진 방안 61
1. 충분한 사전 활동 제공 61
1) 긴장을 푸는 가벼운 사전 활동 61
2) 말문을 열어 주는 사전 활동 63
2. 민주적 참여 분위기 조성 67
1) 자연스러운 관객 참여 유도 67
2) 관객의 적극적 참여 의지 고취 70
3) 관객 참여를 위한 환경 조성 75
3. 관객의 흥미 유발 79
1) 흥미로운 스토리텔링과 플롯 80
2) 웃음을 유발하는 요인 가미 81
3) 배우의 역할 몰입과 다양한 움직임 표현 83
V. 결론 86
1. 연구의 요약 및 결과 86
첫째, 청소년 관객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 활동(icebreaking)을 제공해야 한다. 87
둘째, 청소년 관객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민주적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87
셋째, 청소년 관객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관객의 흥미를 유발하여야 한다. 88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록 96
〈부록 1〉 청소년 관객 설문지 97
〈부록 2〉 관객참여형 연극 '아일랜드' 포스터 101
Abstract 102
표 1. 듀이의 미학을 기준으로 본 관객 참여 유형 21
표 2. 다양한 극적 기법들(conventions) 35
표 3. 청소년 관객의 설문지 질문 구성 42
표 4. '아일랜드' 공연의 제작 과정 47
표 5. '아일랜드'의 공연 장면과 관객 참여 활동 추가 구성 55
표 6. '아일랜드' 공연의 구조 59
그림 1. 민주적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한 구성 모형 25
그림 2. 메탁시스 공간의 도출 흐름 26
그림 3. 교사와 액터티처의 사전 예상 질문 유형 45
그림 4. '아일랜드' 공연의 5단계 플롯 51
그림 5. '아일랜드' 첫 번째 발단의 공연 장면 -액터티처는 파도를 표현하며 연기하고 있다. 52
그림 6. '아일랜드' 세 번째 위기의 공연 장면 -액터티처는 강아지로 변신하여 연기하고 있다. 53
그림 7. '아일랜드' 다섯 번째 대단원의 공연 장면 -종이 인형의 조난자를 배에 태워 불을 붙이는 연기를 하고 있다. 54
그림 8. '아일랜드' 공연의 관객 참여 활동 -좌:개별 참여 활동 / 우:소그룹 활동 56
그림 9. '아일랜드' 공연의 마지막 장면이자 다섯 번째 관객 참여 활동 -관객과 액터티처가 함께 무대에서 연기하고 있다. 57
그림 10. 청소년 관객 설문 15번 문항 62
그림 11. 청소년 관객 설문 11번 문항 64
그림 12. 청소년 관객 설문 4번 문항 68
그림 13. 청소년 관객 설문 14번 문항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