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3
1. 생태시민성(ecological citizenship)의 이해 13
1) 생태시민성의 배경과 특징 13
2) 생태시민성의 자질 16
2. 과정드라마의 이해 19
1) 도로시 히스코트의 DIE 20
2) 세실리 오닐의 과정드라마 23
3) 과정드라마의 구조와 설계 27
3. 과정드라마와 생태시민성 함양의 상관성 31
1) 살아보기 : 생생한 경험을 통한 공감 31
2) 맥락 안에서의 주체적 학습 : 생태 시민으로서의 실천적 행동 함양 33
3) 대화적 탐구 과정 :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숙의의 기회 34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 방법: 사례연구 36
2. 자료 수집 방법 37
1) 관찰 37
2) 설문지 37
3) 참여자 결과물 및 소감문 39
3. 연구 대상 및 절차 42
1) 연구 대상 42
2) 연구 절차 42
4. 생태시민성 함양을 기반으로 하는 과정드라마 프로그램 개발 44
1) 초점 선정 44
2) 맥락 선정 45
3) 스토리 라인 구성 46
4) 에피소드 구성 48
IV. 연구 결과 50
1. 생태시민성 자질 변화 분석 50
1) 책임 50
2) 정의 52
3) 참여 57
4) 지속가능성 60
2. 과정드라마로서의 가치 실현 62
1) 환경적 약자에 대한 공감적 이해 62
2) 극적 맥락 안에서의 실천적 지식 학습 65
3) 대화를 통한 탐구 : 현실 세계에 대한 비판적 해석의 가능성 69
3. 성공적인 과정드라마를 위한 선행 요건 77
1) 과정드라마 매체에 대한 참여자들의 이해 77
2) 참여자들의 자발성에 근거한 극적 상황 구축 : 예비텍스트의 활용 79
3) 몰입을 위한 환경 제시 83
4) 선정된 초점 질문에 대한 탐구 : 질문과 리더의 즉흥성 91
V.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2. 제언 96
참고 문헌 98
Abstract 102
부록 105
부록 1. 연구 자료 활용 동의서 105
부록 2. 설문지 양식(폐쇄형, 개방형) 106
부록 3. 소감문 양식 109
부록 4. 회차별 과정드라마 프로그램 구성 내용 110
표 1. 생태시민성 교육 분석 틀 17
표 2. 생태시민성 4가지 자질과 세부 내용 19
표 3. 과정드라마 설계원리 28
표 4. 과정드라마 구성 과정 30
표 5. 개방형 설문지 문항 구성 39
표 6. 연구 기간 및 절차 42
표 7. 맥락 선정 참고 자료 목록 45
표 8. 스토리 라인 구성 46
표 9. 회차별 에피소드 구성 49
표 10. 폐쇄형 설문지 책임 자질 결과 50
표 11. 개방형 설문지 3번 51
표 12. 폐쇄형 설문지 정의 영역 결과 52
표 13. 폐쇄형 설문지 참여 영역 결과 57
표 14. 폐쇄형 설문지 지속가능성 영역 결과 61
표 15. 드라마 내에서 참여자들이 작성한 일기 일부 63
표 16. 참여자들의 의미 구성 변화(1) 74
표 17. 참여자들의 의미 구성 변화(2) 75
표 18. 2회차 활동 및 참여자 내적 흐름 83
그림 1. 3회차 기자회견을 준비하면서 조별로 쓴 자료 조사 결과 40
그림 2. 3회차 입국 심사 결과를 기다리며 쓴 일기 40
그림 3. 소감문 41
그림 4. 돔 프로젝트를 언론에 밝힐 것인지를 결정하는 최종 결정문 41
그림 5. 과정드라마 프로그램 개발 과정 44
그림 6. 3회차 중 기자회견 장면 66
그림 7. 그린초이와의 대화 장면 72
그림 8. 예비텍스트 : 공고문 81
그림 9. 배 안의 피난민이 된 학생들의 모습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