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1) 휴게시간 14
2) 보육 교직원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보육의 질과 교사 16
1) 보육의 의미와 질 16
2) 보육교사의 역할 18
2. 보육교사 휴게시간 19
1) 휴게시간의 개념 19
2) 근로기준법에 따른 보육교사 휴게시간 20
3) 휴게시간의 중요성 21
3. 보육 교직원 복지 정책 22
1)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보장을 위한 복지제도의 필요성 22
2)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보장을 위한 복지제도의 방법 23
4. 휴게시간과 관련한 선행연구 24
1) 휴게시간에 대한 인식 24
2) 휴게시간 이용실태 25
3) 휴게시간 문제점 및 개선방안 26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1) 연구 대상자의 개인 배경 28
2) 연구 대상자의 기관 배경 30
2. 연구 도구 32
3. 연구 절차 36
1) 예비조사 36
2) 본 조사 37
4. 자료 분석 3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8
1. 어린이집 휴게시간에 대한 보육 교직원의 인식 및 실태 38
1)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제도에 대한 이해 정도 38
2) 휴게시간의 필요성 39
3) 보육 서비스 질 개선의 필요성 40
4) 피로회복 및 일에 대한 권태감 감소를 위한 필요성 41
5) 신체적/정신적/정서적인 에너지 고갈(소진) 예방을 위한 필요성 42
6) 직무스트레스가 보육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한 필요성 43
7) 보육 시간 외 다양한 업무로 인한 필요성 44
8) 개인적인 업무를 보기 위한 시간의 필요성 45
9) 휴게시간의 목적 46
10)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휴게시간 이용 방법 적용 여부 47
11) 휴게 공간 (독립된 교사실, 휴게실) 여부 48
12)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예외 허용에 대한 인지도 48
13)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예외 허용에 대한 적절성 49
14)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예외 허용 실제 적용 운영 여부 50
15) 휴게시간의 자율성(정해진 시간 명시 후 근무시간 내 교사가 자유롭게 사용하는 방법의 적절성) 52
16) 휴게시간 적용 여부 53
17) 휴게시간을 적용하지 못하는 이유 59
2. 보육 교직원의 휴게시간에 대한 인식 60
2.1. 보육 교직원의 휴게시간 운영에 대한 인식 60
2.2. 보육 교직원의 휴게시간 활용방안에 대한 인식 74
3. 보육 교직원의 휴게시간 운영에 대한 요구 96
1) 유치원 기본 운영시간(3-5시간)과 같이 축소하여 운영 98
2) 점심시간을 근무시간으로 인정하여 조기 퇴근으로 대체 99
3) 휴게시간 미사용에 대한 연장근무 수당(임금) 지급 100
4) 휴게시간 미사용에 대한 연장근무 수당 지급을 위한 보육료 인상 101
5) 휴게시간 이용 도중 돌발상황 근무시간으로 인정 102
6) 근로계약서 명시 및 이행 여부 관리·감독 103
7) 근로 여건 관련 상담 서비스 및 교육 104
8) 근로 여건 관련 상담센터(공공 노무사 배치) 운영 104
9) 휴게시간 운영 결정 관련 분쟁 최소화를 위한 조정기구 개설 105
10) 보조교사(대체 교사)를 휴게시간 이용에 활용 106
11) 보육시설 서류 전반 담당 사무원 의무 배치 107
12) 휴게시간 이용 중 사고 발생 시 사건·사고 대응 매뉴얼과 자원 수립 108
13) 휴게시간 이용에 따른 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 분명화 109
14) 휴게 공간(교사실, 휴게실) 마련 110
15) 학부모 대상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관련 안내 및 교육 111
4. 휴게시간 운영 및 활용에 대한 개선점 113
1) 기관유형별(가정, 민간, 국공립, 직장)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원장, 보육교사) 113
2) 기관 유형 114
V. 논의 및 결론 115
1. 논의 115
1) 어린이집 휴게시간에 대한 보육 교직원의 인식 및 실태는 어떠한가? 115
2) 보육 교직원의 휴게시간에 대한 인식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20
3) 보육 교직원의 휴게시간 운영에 대한 요구도는 어떠한가? 124
4) 휴게시간 운영 및 활용에 대한 개선점은 무엇인가? 126
2. 결론 및 제언 127
참고 문헌 129
Abstract 134
부록 140
원장용 설문지 141
교사용 설문지 152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개인 배경 28
〈표 III-2〉 연구 대상자의 기관 배경 30
〈표 III-3〉 연구 문항 구성표 33
〈표 III-4〉 연구 도구에 대한 신뢰도 36
〈표 IV-1〉 휴게시간 제도에 대한 이해 38
〈표 IV-2〉 휴게시간의 필요성 39
〈표 IV-3〉 보육 서비스 질 개선의 필요성 40
〈표 IV-4〉 피로회복 및 일에 대한 권태감 감소를 위한 필요성 41
〈표 IV-5〉 신체적/정신적/정서적인 에너지 고갈(소진) 예방을 위한 필요성 42
〈표 IV-6〉 직무스트레스가 보육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한 필요성 43
〈표 IV-7〉 보육 시간 외 다양한 업무로 인한 필요성 44
〈표 IV-8〉 개인적인 업무를 보기 위한 시간의 필요성 45
〈표 IV-9〉 휴게시간의 목적 46
〈표 IV-10〉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휴게시간 이용 방법 적용 여부 47
〈표 IV-11〉 휴게 공간 (독립된 교사실, 휴게실) 여부 48
〈표 IV-12〉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예외 허용에 대한 인지도 49
〈표 IV-13〉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예외 허용에 대한 적절성 50
〈표 IV-14〉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예외 허용 실제 적용 운영 여부 51
〈표 IV-15〉 휴게시간의 자율성 (정해진 시간을 명시 근무시간 내 교사가 자유롭게 사용하는 방법의 적절성) 52
〈표 IV-16〉 휴게시간 적용 여부 53
〈표 IV-17〉 휴게시간 이용 정도 54
〈표 IV-18〉 휴게시간 이용 시간 55
〈표 IV-19〉 휴게시간 이용 장소 56
〈표 IV-20〉 휴게시간 보육 담당 업무 대체 대상(전체 및 직위) 57
〈표 IV-21〉 휴게시간 보육 담당 업무 대체 대상(기관 유형) 58
〈표 IV-22〉 휴게시간을 적용하지 못하는 이유 59
〈표 IV-23〉 휴게시간 운영에 대한 인식 60
〈표 IV-24〉 휴게시간 관련 전반적인 정책과 운영방침에 대한 필요 정보 제공 63
〈표 IV-25〉 휴게시간 사용 관련 목표 및 사용 시간 명료하고 계획적으로 수립 64
〈표 IV-26〉 적절한 시간과 방법을 알고 있으면서도 적용하지 못하는 정도 65
〈표 IV-27〉 휴게시간을 사용하는데 보육교사에게 재량권이 있는 정도 66
〈표 IV-28〉 휴게시간을 사용하는 보육교사가 필요한 권한을 행사하는 경우 67
〈표 IV-29〉 자신의 쉴 권리만 주장, 휴게시간 운영을 어렵게 하는 경우 68
〈표 IV-30〉 어린이집의 규정이나 운영방침과 충돌하는 일이 발생하는 경우 69
〈표 IV-31〉 근로시간과 휴게시간의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하는 경우 70
〈표 IV-32〉 원장의 대체 보육업무가 가중, 어린이집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70
〈표 IV-33〉 휴게시간을 나누어 사용하는 이용방식의 가능성 정도 71
〈표 IV-34〉 보육 공간 내부에서 영유아와 함께 휴게시간 이용하는 가능성 정도 72
〈표 IV-35〉 휴게시간 기준에 적합하게 휴게시간을 활용하고 있는 정도 73
〈표 IV-36〉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활용방안에 대한 인식 75
〈표 IV-37〉 매일 정해진 시간에 휴게시간을 갖는 정도 76
〈표 IV-38〉 어린이집 일정에 따라 휴게시간이 달라지는 정도 77
〈표 IV-39〉 근로시간과 휴게시간의 의미(경계)를 정확하게 아는 정도 78
〈표 IV-40〉 근로시간과 휴게시간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정도 79
〈표 IV-41〉 보육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보내는 정도 80
〈표 IV-42〉 교사실 등을 비롯한 휴게 공간에서 휴식을 하는 정도 81
〈표 IV-43〉 어린이집 외부에서 휴식을 하는 정도 82
〈표 IV-44〉 밖에서 점심을 사먹는 정도 83
〈표 IV-45〉 카페에서 티-타임을 가지며 휴식을 보내는 정도 84
〈표 IV-46〉 운동을 하는 등 여가 활동을 하는 정도 85
〈표 IV-47〉 은행, 병원 등 개인 업무를 보는 정도 86
〈표 IV-48〉 아이들 곁에서 낮잠을 자는 정도 87
〈표 IV-49〉 커피 등 차 종류는 휴게시간을 이용하며 마시며 근로시간에는 마시지 않는 정도 88
〈표 IV-50〉 원내에서 쉬다가 서류 등의 밀린 업무를 하는 정도 89
〈표 IV-51〉 교구 제작 및 환경구성, 교구장 청소를 하는 정도 90
〈표 IV-52〉 자신의 발전을 위해 교육 및 학업에 참여하는 정도 91
〈표 IV-53〉 휴게시간 이외에는 보육실에서 아이들 곁에서 지내는 정도 91
〈표 IV-54〉 서류를 비롯한 밀린 업무를 하고 정시에 퇴근하는 정도 92
〈표 IV-55〉 온전한 쉼을 위해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정도 93
〈표 IV-56〉 개인공간에서 혼자 휴식을 취하는 정도 94
〈표 IV-57〉 공용공간에서 동료 교사들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정도 95
〈표 IV-58〉 휴게시간 사용이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정도 96
〈표 IV-59〉 보육교사 휴게시간 운영에 대한 요구 97
〈표 IV-60〉 유치원 기본 운영시간(3-5시간)과 같이 축소하여 운영 98
〈표 IV-61〉 점심시간을 근무시간으로 인정하여 조기 퇴근으로 대체 99
〈표 IV-62〉 휴게시간을 미사용에 대한 연장근무 수당(임금) 지급 100
〈표 IV-63〉 휴게시간 미사용에 대한 연장근무 수당 지급을 위한 보육료 인상 101
〈표 IV-64〉 휴게시간 이용 도중 돌발상황 근무시간으로 인정 102
〈표 IV-65〉 근로계약서 명시 및 이행 여부 관리·감독 103
〈표 IV-66〉 근로 여건 관련 상담 서비스 및 교육 104
〈표 IV-67〉 근로 여건 관련 상담센터(공공 노무사 배치) 운영 105
〈표 IV-68〉 휴게시간 운영 결정 관련 분쟁 최소화를 위한 조정기구 개설 106
〈표 IV-69〉 보조교사(대체 교사)를 휴게시간 이용에 활용 107
〈표 IV-70〉 보육시설 서류 전반 담당 사무원 의무 배치 108
〈표 IV-71〉 휴게시간 이용 중 사고 발생 시 사건·사고 대응 매뉴얼 정립 109
〈표 IV-72〉 휴게시간 이용에 따른 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 분명화 110
〈표 IV-73〉 휴게 공간(교사실, 휴게실) 마련 111
〈표 IV-74〉 학부모 대상 보육교사의 휴게시간 관련 안내 및 교육 112
〈표 IV-75〉 휴게시간 운영 및 활용에 대한 개선점 (기관유형별+보육 교직원) 113
〈표 IV-76〉 휴게시간 운영 및 활용에 대한 개선점(기관 유형)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