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교육·보육의 질과 교사-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18
1) 교육·보육의 질 18
2) 교사-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22
3) 교육·보육의 질과 교사-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관계 24
2. 영유아 수와 교사-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25
1) 기관별 교사 대 영유아 수 25
2) 해외의 교사 대 영유아 비율 동향 28
3) 교사 대 적정 영유아 수와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질 30
3. 선행논문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 대상 34
1) 연구 대상자의 개인 관련 배경 34
2) 연구 대상자의 근무 관련 배경 35
2. 연구도구 36
3. 연구절차 37
1) 예비조사 37
2) 본 조사 38
4. 자료처리 및 분석 38
IV. 결과 및 해석 39
1. 교사 대 영유아 수 현행 규정에 대한 인식 39
1) 현재 영유아수 규정의 적절성 분석 39
2)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필요성 여부 분석 43
2. 영유아 교사의 개인변인과 기관변인에 따른 연령별 교사 대 적정 영유아 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48
1) 연령별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 48
2) 반별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의 수 56
3) 학급당 영유아 수 규모 줄일 시 가장 효과가 기대되는 부분 68
4) 학급당 영유아 수 규모가 줄어들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 70
3. 교실 내 인적환경 개선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요구 72
1) 이상적인 학급 형태 72
2) 교사 인력의 재구성 95
3) 교실 내 인적 환경 개선 의견 101
V. 논의 및 결론 103
1. 논의 103
1) 교사 대 적정 영유아 수 현행 규정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인식 103
2) 교사 대 적정 영유아 수에 대한 인식의 차이 105
3)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교실 내 인적환경 개선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요구에 대하여 106
2. 결론 및 제언 108
1) 결론 108
2) 제언 110
참고문헌 111
Abstract 116
부록 119
〈표 II-1〉 시·도 교육청 유치원 연령별 학급정원 26
〈표 II-2〉 어린이집 연령별 학급정원 27
〈표 II-3〉 해외 교사 대 영유아 수 28
〈표 II-4〉 유치원과 어린이집 연령별 적정 교사 대 영유아 수 (안1) 30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개인 관련 배경 34
〈표 III-2〉 연구 대상의 근무 관련 배경 35
〈표 III-3〉 설문지의 하위영역과 문항 수 37
〈표 IV-1〉 현재 영유아 수 규정의 적절성 39
〈표 IV-2〉 현행 규정이 적절한 이유 40
〈표 IV-3〉 학급당 적정 유아 수 조정이 필요한 이유(전체+근무경력+직위) 41
〈표 IV-4〉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 조정이 필요한 이유(기관유형) 43
〈표 IV-5〉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필요성 여부(어린이집) 44
〈표 IV-6〉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필요성 여부(유치원) 45
〈표 IV-7〉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개정 필요의 이유 46
〈표 IV-8〉 0세 영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48
〈표 IV-9〉 1세 영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49
〈표 IV-10〉 2세 영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49
〈표 IV-11〉 3세 유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50
〈표 IV-12〉 4세 유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51
〈표 IV-13〉 5세 유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51
〈표 IV-14〉 0세 영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53
〈표 IV-15〉 1세 영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53
〈표 IV-16〉 2세 영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54
〈표 IV-17〉 3세 유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54
〈표 IV-18〉 4세 유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55
〈표 IV-19〉 5세 유아의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55
〈표 IV-20〉 0세 영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57
〈표 IV-21〉 1세 영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58
〈표 IV-22〉 2세 영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59
〈표 IV-23〉 3세 유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60
〈표 IV-24〉 4세 유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61
〈표 IV-25〉 5세 유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62
〈표 IV-26〉 0세 영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63
〈표 IV-27〉 1세 영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63
〈표 IV-28〉 2세 영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64
〈표 IV-29〉 3세 유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65
〈표 IV-30〉 4세 유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66
〈표 IV-31〉 5세 유아의 반별 최대정원제 규정 시 적정 영유아 수(기관유형) 67
〈표 IV-32〉 학급당 영유아 수 규모 줄일 시 가장 효과가 기대되는 부분(전체+근무경력+직위) 68
〈표 IV-33〉 학급당 영유아 수 규모 줄일 시 가장 효과가 기대되는 부분(기관유형 69
〈표 IV-34〉 학급당 영유아 수 규모가 줄어들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전체+근무경력+직위) 71
〈표 IV-35〉 학급당 영유아 수 규모가 줄어들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기관유형) 72
〈표 IV-36〉 0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수 73
〈표 IV-37〉 1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수 74
〈표 IV-38〉 2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수 75
〈표 IV-39〉 3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수 76
〈표 IV-40〉 4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수 77
〈표 IV-41〉 5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수 78
〈표 IV-42〉 0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외 성인 수 79
〈표 IV-43〉 1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외 성인 수 80
〈표 IV-44〉 2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외 성인 수 81
〈표 IV-45〉 3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외 성인 수 82
〈표 IV-46〉 4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외 성인 수 83
〈표 IV-47〉 5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교사 외 성인 수 84
〈표 IV-48〉 0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85
〈표 IV-49〉 1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86
〈표 IV-50〉 2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87
〈표 IV-51〉 3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88
〈표 IV-52〉 4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89
〈표 IV-53〉 5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전체+근무경력+직위) 90
〈표 IV-54〉 0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기관유형) 91
〈표 IV-55〉 1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기관유형) 92
〈표 IV-56〉 2세 영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기관유형) 92
〈표 IV-57〉 3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기관유형) 93
〈표 IV-58〉 4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기관유형) 94
〈표 IV-59〉 5세 유아일 경우 이상적인 영유아 수(기관유형) 95
〈표 IV-60〉 교사 인력의 재구성 96
〈표 IV-61〉 추가인력 투입보다 학급당 영유아 수를 줄이는 것이 더 효율적인 이유 97
〈표 IV-62〉 학급당 영유아 수를 줄이기보다는 추가인력을 투입하는 편이 더 효율적인 이유 98
〈표 IV-63〉 가장 바람직한 학급 교사 구성 형태 99
〈표 IV-64〉 교실 인적 환경 개선 의견 101
[그림 II-1] 교육·보육환경과 교육·보육의 질 관계 19
[그림 II-2] 한국과 해외 교사 대 영유아 수 비교 29
[그림 IV-1] 학급당 영유아 수 조정이 필요한 이유 42
[그림 IV-2] 반별최대정원제 규정 개정 필요의 이유 47
[그림 IV-3] 학급당 적정 영유아 수 52
[그림 IV-4] 영유아 수 규모 줄일 시 가장 효과가 기대되는 부분(전체) 70
[그림 IV-5] 이상적인 학급형태 100
[그림 IV-6] 교실 인적 환경 개선 의견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