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코로나19 15
2) 격차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코로나19시기 영유아 교육·보육 실태 16
1) 코로나19 유아 교육실태 16
2) 코로나19 영유아 보육실태 19
2. 코로나19 시기 영유아 발달격차 23
1) 영유아 발달특성 23
2) 발달권 24
3) 코로나19 시기 영유아 발달격차 25
3.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0
1) 영유아 발달 검사(만2세용) 31
2) 영유아 발달 검사(만3세용) 31
3) 영유아 발달 검사(만4세용) 32
4) 영유아 발달 검사(만5세용) 33
3. 연구절차 33
1) 예비 조사 33
2) 본 조사 34
4. 자료처리 및 분석 34
IV. 결과 및 해석 35
1. 코로나19 전후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의 전반적 인식 35
2. 코로나19 전후 교사 및 부모변인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의 인식 36
1) 담당 영유아 연령별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36
2) 기관유형별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42
3)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별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47
4) 교사 연령별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53
5) 교사 학력별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57
6) 교사 총 근무경력별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60
3. 코로나19 전후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인식차이 65
1) 담당 영유아 연령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 차이 65
2) 기관유형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 차이 69
3)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 차이 73
4) 교사 연령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 차이 77
5) 교사 학력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 차이 81
6) 교사 총 근무경력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 차이 84
V. 논의 및 결론 88
1. 논의 88
1. 코로나19 전후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의 전반적 인식은 어떠한가? 88
2. 코로나19 전후 교사 및 부모변인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89
3. 코로나19 전후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91
2.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5
Abstract 100
부록 103
부록 1. 코로나19로 인한 영유아발달격차에 관한 교사의 인식-2세 103
부록 2. 코로나19로 인한 영유아발달격차에 관한 교사의 인식-3세 111
부록 3. 코로나19로 인한 영유아발달격차에 관한 교사의 인식-4세 118
부록 4. 코로나19로 인한 영유아발달격차에 관한 교사의 인식-5세 125
부록 5.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 132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29
〈표 III-2〉 영유아 발달(만2세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III-3〉 영유아 발달(만3세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III-4〉 영유아 발달(만4세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III-5〉 영유아 발달(만5세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IV-1〉 코로나19 전-후 영유아 발달에 대한 교사의 전반적 인식 차이 35
〈표 IV-2〉 만2세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37
〈표 IV-3〉 만3세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38
〈표 IV-4〉 만4세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40
〈표 IV-5〉 만5세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41
〈표 IV-6〉 국공립 어린이집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43
〈표 IV-7〉 민간 어린이집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44
〈표 IV-8〉 유치원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46
〈표 IV-9〉 부모 상위 수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47
〈표 IV-10〉 부모 중상위 수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49
〈표 IV-11〉 부모 중위 수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50
〈표 IV-12〉 부모 중하위 수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52
〈표 IV-13〉 35세 이하 교사의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53
〈표 IV-14〉 36-45세 교사의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55
〈표 IV-15〉 46세 이상 교사의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56
〈표 IV-16〉 2-3년제 대학 졸업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58
〈표 IV-17〉 4년제 대학 이상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59
〈표 IV-18〉 5년 이하 교사의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61
〈표 IV-19〉 6-9년 교사의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62
〈표 IV-20〉 10년 이상 교사의 영유아 발달에 대한 코로나19 전-후 인식차이 64
〈표 IV-21〉 코로나19 전 담당 영유아 연령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66
〈표 IV-22〉 코로나19 후 담당 영유아 연령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68
〈표 IV-23〉 코로나19 전 기관유형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70
〈표 IV-24〉 코로나19 후 기관유형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72
〈표 IV-25〉 코로나19 전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74
〈표 IV-26〉 코로나19 후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76
〈표 IV-27〉 코로나19 전 교사 연령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78
〈표 IV-28〉 코로나19 후 교사 연령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80
〈표 IV-29〉 코로나19 전 교사 학력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82
〈표 IV-30〉 코로나19 후 교사 학력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83
〈표 IV-31〉 코로나19 전 교사 총 근무경력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84
〈표 IV-32〉 코로나19 후 교사 총 근무경력에 따른 영유아 발달격차에 대한 교사 인식차이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