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19
3. 연구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신(新)중년』 세대 21
1) 신(新)중년의 정의와 특성 21
2) 신(新) 중년과 문화예술교육 23
3) 코로나 시대의 신(新) 중년 세대 27
2. 참여적 박물관(Participatory Museum) 29
1)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29
2) 참여적 박물관의 이론과 설계 33
3) 온라인 기반 교육의 참여적 설계의 의의 37
3. 의미 만들기 40
1) 이야기 정체성(identtité narrative)[이미지참조] 40
2) 열린 대화로의 초대 43
III. 연구 방법 및 설계 45
1. 참여적 실행연구(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45
2. 연구 기간 및 절차 47
1) 준비 및 탐색 단계 : 제주현대미술관 사전 협의 52
2) 설계 및 개발 단계 53
3) 실행 단계 54
2. 연구 참여자 61
1) 연구자 '졸고 있는 돌담이' 61
2) 연구 참여자 62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63
1) 자료 수집 63
2) 분석 방법 및 절차 72
4. 연구윤리의 실천 73
IV. 참여적 온라인 작품 감상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74
1. 참여적 온라인 작품 감상 프로그램 설계 74
1) 프로그램 설계 원칙 74
2) 제주현대미술관 78
3) 감상 작품 선정 배경과 이유 80
2. 프로그램 개발 82
1) 프로그램 구성 82
2) 주제 및 학습목표 83
3) 프로그램 교수·학습 흐름도 84
3. 프로그램 실행 및 적용 89
1) 1차시 : 개인적 만남 〈초대 & 나의 여행〉 89
2) 2-3차시 : 개인적 교류 〈작가의 제주 & 나의 제주〉 94
3) 4-5차시 : 사회적 참여 〈제주의 풍경 & 나의 풍경〉 104
4) 6차시 : 사회적 교류 〈제주 미술관 여행 1. 소장품과 작가〉 111
5) 7차시 : 사회적 교류 〈제주 미술관 여행 2. 전시기획자가 되어보자!〉 117
6) 8차시 : 사회적 확장 〈우리들의 온라인 전시회-다시, '봄(春)〉 121
V. 결과 분석 및 해석 122
1. 결과 분석 122
1) 신 중년의 나를 찾아가는 여정 122
2) 창작표현에 대한 자신감 135
3) 나에서 부터 우리로-공유하는 경험 150
4) 교수자와 학습자의 협력 학습의 발견 159
VI. 결론 및 제언 161
참고문헌 163
부록 167
ABSTRACT 169
[표 1] 연구 단계 별 절차 및 기간 48
[표 2] 본 연구의 전체 흐름 51
[표 3] 준비 및 탐색 단계 절차 52
[표 4] 1차 참여자 모집 과정 54
[표 5] 2차 사전 흥미도 테스트 (당근마켓, 동네 커뮤니티) 55
[표 5] 2차 참여자 모집 과정 56
[표 6] 참여자 사전 개별 미팅 및 비대면 재료 전달 과정 57
[표 7] 유튜브 온라인 전시 및 추적 관찰 자료 58
[표 8] 연구 참여자 특징 62
[표 9] 실행연구의 자료수집 기법 및 본 연구의 수집 자료 63
[표 10] 심층 면담 일정 및 내용 70
[표 11] 프로그램 설계 원칙 75
[표 12] 설계 원칙1. 참여적 경험 5단계 75
[표 13] 설계 원칙2-1. 온라인 기반 학습 환경 및 온라인 학습 도구 활용 76
[표 14] 설계 원칙2-2. 온라인 학습 도구 활용 77
[표 15] 본 연구의 작품 감상 학습 단계 78
[표 16] 연구자의 제주 여행에 대한 특별한 경험 79
[표 17] 선정 작품 리스트 81
[표 18] 주제 및 학습 목표 83
[표 19] 프로그램 전체 계획안 84
[표 20] 1차시_수업 자료 및 내용 89
[표 21] 1차시_수업 자료 및 내용 92
[표 22] 연구자의 반성적 성찰 93
[표 23] 2차시_수업 자료 및 내용 94
[표 24] 반성 및 수업 의견 100
[표 25] 5차시_수업 자료 및 내용 104
[표 26] 6차시_수업 자료 및 내용 111
[표 27] 반성 및 수업 의견 116
[표 28] 7차시_수업 자료 및 내용 117
[표 29] 8차시_수업 자료 및 내용 121
[표 30] [관찰일지] 개방 코딩 범주 123
[표 31] 상위 범주1. 나의 정체성을 찾아서 124
[표 32] 나의 정체성을 찾아서-관찰일지 내용 발췌 124
[표 33] 창작 표현 작품-참여자F(동심이) 127
[표 34] 나의 정체성을 찾아서-관찰일지 내용 발췌 127
[표 35] 창작 표현 작품-참여자A(룰루랄라) 128
[표 36] 나의 정체성을 찾아서 〈관찰일지 내용 발췌〉 129
[표 37] 상위 범주 2. 참여자간 소통과 공유의 과정 129
[표 38] 참여자간 소통과 공유의 과정 〈관찰일지 내용 발췌〉 130
[표 39] 상위 범주 3. 연구자도 함께 132
[표 40] [창작활동 결과물과 온라인 플랫폼 소통 자료] 개방 코딩 범주 136
[표 41] 상위 범주 1. 수업의 시작미술에 자신 없음 137
[표 42] 수업의 시작미술에 자신 없음 〈관찰일지 내용 발췌〉 137
[표 43] 상위 범주 1. 도전의지 138
[표 44] 도전의지 〈관찰일지 내용 발췌〉 138
[표 45] 상위 범주 2. 나의 참여의 경험을 공유 141
[표 46] 나의 참여의 경험을 공유 〈관찰일지 내용 발췌〉 141
[표 47] 상위 범주 3. 성취감 144
[표 48] 상위 범주 2. 나의 참여의 경험을 공유 144
[표 49] 창작 표현에 대한 자신감_공유와 소통 147
[표 50] 창작 표현에 대한 자신감_ 작품의 재구성 148
[표 51] 창작 표현에 대한 자신감 성취감과 도전의지 149
[표 52] 본 연구의 〈심층 면담 자료〉 개방 코딩 범주 150
[표 53] 상위 범주 1. 참여 후 나의 변화 151
[표 54] 상위 범주 2. 참여 후 관계의 변화 151
[표 55] 참여 후 나의 변화_참여자A(룰루랄라) 153
[표 56] 나에서 부터 우리로 〈공유하는 경험 1〉 155
[표 57] 나에서 부터 우리로 〈공유하는 경험 2〉 156
[표 58] 나에서 부터 우리로 〈공유하는 경험 3〉 157
[표 59] 나에서 부터 우리로 〈공유하는 경험 4〉 158
[표 60] 참여자A의 심층상담 중 159
[표 61] 나에서 부터 우리로 〈공유하는 경험 5〉 160
[그림 1] "나로부터 우리로(me-to-we)"설계 5단계 구성 37
[그림 2] 본 연구의 흐름도 (Stringer, 2007; Mills, 2011)의 참여적 실행연구의 모형 참고 47
[그림 3] 본 연구자가 작성 한 연구일지 일부 발췌 (NO.7, NO.18) 64
[그림 4] 본 연구자가 작성 한 관찰 일지 (2차시 수업) 66
[그림 5] 수업영상 기록물 전사 (zoom) 66
[그림 6] 〈네이버카페〉 참여자 자료 수집 66
[그림 7] 감상 활동지 일부 발췌 68
[그림 8] 준비재료 및 재료kit 68
[그림 9] 〈네이버 카페〉에 참여자가 올린 감상 활동지_2차시_나만의 봄 엽서 만들기 68
[그림 10] 관찰일지 분석 결과 도식화 134
[그림 11] 본 연구의 〈심층 면담 자료〉 분석 결과 도식화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