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문제와 방법 16
3. 용어의 정의 17
1) 박물관학 17
2) 연계(융합)전공 18
4. 선행연구 고찰 18
1) 듀이의 '교육적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 18
2) 박물관학에 대한 선행연구 19
3) 박물관 진로에 관한 선행연구 20
II. 이론적 배경 23
1. 박물관학 연계전공의 배경과 특징 23
1) 박물관학 23
2) S대학 박물관학 연계전공 28
3) S대학 박물관학 연계전공 교과 과정 29
2. 교육적 경험의 의미 37
1) 경험의 개념 38
2) 경험의 두 가지 양태 40
3) 교육적 경험 41
III. 연구 방법 44
1. 내러티브 탐구방법론 44
2. 연구참여자 선정 및 개인적 특성 45
3. 자료수집 및 절차 48
4. 연구에 대한 윤리적 고려 49
5. 연구의 범위와 한계 51
IV. 박물관학 연계전공 졸업생의 진로 찾기 53
1. 연구자 이야기 53
1) 대학 진학 이전의 경험 53
2) 대학 재학 시절 이야기 55
3) 학부 졸업 이후의 삶 58
2. 푸름이 이야기 65
1) 대학 진학 이전의 경험 65
2) 대학 재학 시절 이야기 67
3) 학부 졸업 이후의 삶 72
3. 레디 이야기 76
1) 대학 진학 이전의 경험 76
2) 대학 재학 시절 이야기 77
3) 학부 졸업 이후의 삶 81
4. 긍정이 이야기 87
1) 대학 진학 이전의 경험 87
2) 대학 재학 시절 88
3) 학부 졸업 이후의 삶 94
V. 박물관학 연계전공 졸업생의 진로 선택 경험에 대한 교육적 의미 100
1. "연계전공으로 희망 피우기" : 박물관학 연계전공생으로서의 삶 100
2. "현실에 부딪히는 박물관 취업" : 박물관 취업 진입에 대한 고찰 102
3. "최선의 선택임을 이해" : 현재의 삶 인정하기 103
4. "놓지 못하는 희망의 끈" : 포기하지 못하는 자들 104
VI.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8
부록 124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124
〈부록2〉 내러티브 기술 동의서 125
ABSTRACT 126
[표 1] 한국 대학원의 박물관학 전공 소속 학과 27
[표 2] S대학 박물관학 연계전공 교과 과정(1999) 29
[표 3] S대학 박물관학 연계전공 교과 과정 변화(1999~2021) 30
[표 4] C대학 박물관 전문인력 융합전공 정보 34
[표 5] 연구참여자 정보 47
[표 6] 연구참여자 면담 일정 49
[그림 1] 박물관 연구(Museum Studies)의 구분 24
[그림 2] C대학 박물관 전문인력 융합전공 교과 과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