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일상적인 담화 상황에서 상대높임법으로 인하여 대화가 어색하거나 난처한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 상대높임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맥락 중심의 상대높임법 교육 방안을 연구하고 구성하고자 한다.
I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그리고 앞선 연구자들의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II장에서는 맥락, 특히 상황맥락과 한국어 상대높임법에 관한 이론적인 배경을 고찰하였다. 상황맥락의 개념과 담화 상황에서 상대높임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맥락의 구성 요인을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을 미치는 구성 요인인 상황적 맥락 요인을 대화 참여자 요인과 발화장면으로 나누었다.
III장에서는 II장의 이론 배경과 맥락 중심의 상대높임법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요인들을 결합하여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상대높임법의 교육내용을 설계해 보았다. IV장에서는 III장에서 설계한 모형을 토대로 상대높임법의 교육 내용을 더욱 더 상세화하여 하였다.
V장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상황맥락 중심의 한국어 상대높임법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고 제언과 함께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한다.
본고에서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효율적이고 적절한 의사소통이라는 목표에 따라 상황맥락 중심의 교육내용을 마련해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상황맥락 요인이 한정되어 있으며, 실제 교실에서 교육내용 및 방법을 실현시키지 못했다는 점에서는 한계를 찾을 수 있다. 향후 담화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더 많은 상황맥락 요인들을 구체화하여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이 보완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