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방법과 내용 14
1.3. 선행 연구 16
1.3.1. 상황 맥락적 이론 연구 16
1.3.2. 상대높임법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18
1.3.3. 상대높임법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 요인 21
II. 이론적 배경 23
2.1. 상황 맥락에 관한 이론적 고찰 23
2.1.1. 상황 맥락의 개념 23
2.1.2. 맥락의 구성 요인 26
2.2. 맥락 교육의 중요성 31
III. 맥락 중심의 상대높임법 교육 설계 방법 35
3.1. 상대높임법 교육의 목표 및 원리 35
3.1.1. 상대높임법 교육의 목표 35
3.1.2. 상대높임법 교육 원리 38
3.2. 상대높임법 교육 접근법 38
IV. 맥락 중심의 상대높임법 교육방안 40
4.1. 상대높임법 교육내용 및 방안 41
4.2. 상대높임법 교수·학습 과정안 47
4.2.1. 교수·학습 과정안-1차시(연령, 친소관계) 48
4.2.2. 교수·학습 과정안-2차시(직장, 발활 상황-격식장면) 51
V.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2
[표 1]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상대높임법 체계 19
[표 2] 상대높임법 실현의 맥락 요인 31
[표 3] 국내 교육기관에서의 높임법 채택 방식 32
[표 4] 각 교재의 상대높임법 관련 기술 내용 32
[표 5] TOPIK II의 평가 기준 35
[표 6] 한국어교육 기관의 존대법 관련 교육 목표 37
[표 7] 상대높임법의 교수·학습 목적과 목표 38
[표 8] 상대높임법 교육 모형 (1차시-연령, 친소관계) 41
[표 9] 상대높임법 교육 모형 (2차시-직장) 44
[표 10] 활동지 45
[표 11] 교수·학습 과정안-1차시(연령, 친소관계) 48
[표 12] 교수·학습 과정안-2차시(직장, 발화 상황-격식장면)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