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청소년의 이해 21
1. 청소년의 정의 21
2. 청소년의 발달특성 24
3. 청소년의 현황 28
제2절 관련변수에 대한 정의 및 선행연구 30
1. 학교부적응 30
2. 경제적 스트레스 41
3. 부와 모의 성취압력 50
4. 연구 변수들 간의 관계 59
제3장 연구방법 64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4
1. 연구모형 64
2. 연구가설 65
제2절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66
1. 연구대상 66
2. 표집방법 67
제3절 변수의 정의와 측정 69
1. 종속변수 69
2. 독립변수 70
3. 매개변수 71
4. 통제변수 76
제4절 자료분석방법 78
제5절 윤리적 엄격성 79
제4장 연구결과 81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1
1.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81
2. 연구대상자의 부모특성 83
3. 연구대상자의 생활특성 86
제2절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88
제3절 변수특성에 따른 차이 검정 89
1.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학교부적응의 차이 89
2.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경제적 스트레스의 차이 90
3.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부의 성취압력의 차이 93
4.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모의 성취압력의 차이 95
제4절 연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97
제5절 가설검증 99
1. 가설검증을 위한 사전분석 99
2. 경제적 스트레스가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102
3.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107
제5장 결론 108
제1절 연구결과에 대한 요약 및 논의 108
1.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연구변수의 차이에 대한 요약 및 논의 108
2. 연구가설에 대한 요약 및 논의 111
제2절 연구결과에 대한 함의 113
1. 사회복지 학문적 함의 113
2. 사회복지 정책적·실천적 함의 11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추후연구에 대한 제언 116
1. 연구의 한계 116
2. 추후연구에 대한 제언 119
참고문헌 121
부록1. 설문지 139
ABSTRACT 150
〈표2-1〉 청소년 관련법 규정에 의거한 청소년의 호칭과 연령 21
〈표2-2〉 청소년(9-24세) 인구추이 28
〈표3-1〉 연구가설 65
〈표3-2〉 연구대상자 현황 68
〈표3-3〉 부의 성취압력의 요인분석 73
〈표3-4〉 모의 성취압력의 요인분석 75
〈표4-1〉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83
〈표4-2〉 연구대상자의 부모특성 85
〈표4-3〉 연구대상자의 생활특성 87
〈표4-4〉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량 89
〈표4-5〉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학교부적응의 차이 90
〈표4-6〉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경제적 스트레스의 차이 92
〈표4-7〉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부의 성취압력의 차이 94
〈표4-8〉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모의 성취압력의 차이 96
〈표4-9〉 연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98
〈표4-10〉 학교부적응에 대한 영향요인 간 다중공선성 진단 101
〈표4-11〉 경제적 스트레스가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102
〈표4-12〉 부의 성취압력의 경제적 스트레스와 학교부적응 간 매개효과 104
〈표4-13〉 모의 성취압력의 경제적 스트레스와 학교부적응 간 매개효과 106
〈표4-14〉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107
〈그림2-1〉 고등학교 및 고등학생 현황 29
〈그림3-1〉 연구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