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ABSTRACT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구성 12
제2장 선행연구 분석 14
제1절 선행연구 분석 14
제2절 선행연구의 시사점 17
제3장 A사 전국수송 네트워크 및 차량 계약현황 분석 18
제1절 A사 전국 수송 및 차량계약 현황 18
제2절 납품처에 따른 사업구분 현황 19
제3절 물류 네트워크의 특징 21
제4장 차량계약 할당 최적화 모델 수립 22
제1절 수리 최적화 모델 22
제2절 모델 실험 및 타당성 검토 24
제3절 실험 결과 27
제5장 결론 3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3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31
참고문헌 33
Appendix 34
〈표 2-1〉 국내 선행연구 결과 16
〈표 3-1〉 차량 계약구조 19
〈표 3-2〉 2021년 계약별 물동량 19
〈표 3-3〉 물류거점 현황 (2022년 7월 기준) 19
〈표 3-4〉 사업별 월 물동량 현황 (2020년~2021년) 20
〈표 3-5〉 센터별 월 물동량 현황 (2020년~2021년) 20
〈표 4-1〉 임시용차 고정화 가능 노선 선별 (수리모델 검증용) 26
〈표 4-2〉 월별 고정차량/임시용차 최적 할당 결과 비교 27
〈표 4-3〉 고정 차량 변동 및 신규 노선 고정화 타당성 검토 29
〈그림 1-1〉 2021년 국내택배 물동량 및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추이 10
〈그림 1-2〉 미국산 텍사스원유 가격 및 국내 경유 가격 추이 11
〈그림 4-1〉 월별 O/D Matrix 25
〈그림 4-2〉 임시용차 히트맵 (노선별 파렛트 운송량 기준) 25
〈그림 4-3〉 고정차량/임시차량 현황과 최적해 비교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