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이 넘은 역사를 가진 한국 면세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통하여 현재 세계 정상의 위치에 있다. 2010년대 중국 개인 다이고의 폭발적인 유입과 내국인의 외국 여행 증가는 국내 면세점에 호재로 작용하며 시장의 성장에 큰 원동력이 되었다. 하지만 COVID-19 발생으로 개인의 국가 간 이동이 감소하며 기존 면세점의 성장을 이끌던 개인 고객이 줄어들고 그 자리를 중국 법인 다이고가 대체하였다. 이는 국내 면세점 물류 환경에도 큰 변화를 불러왔다. 기존 개인 고객에 의해 발생한 소량화물 물류 운영 비중은 줄어들고. 법인 고객에 의해 발생하는 대량화물 물류 운영 비중이 늘어났다. 이러한 변화는 국내 면세점의 물류 기능과 운영 체계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내 면세점 물류 운영 쳬계는 시장 환경의 변화, 제도의 변화, 판매 플랫폼의 변화 등으로 또 다른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면세점 물류 운영 체계를 분석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면세 물류 운영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이슈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이슈에 대한 대응 방안을 연구하여 향후 국내 면세점 물류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내 면세점 물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이슈로는 내국인 면세 구매 한도 폐지 및 면세 한도 상향, 출국객 증가, 대량화물 확대, 온라인 시장 성장이다. 이러한 이슈들을 각종 데이터를 참고하여 분석하였고, 공통 대응 방안으로 물류 인프라 확장, 물류 기능 재배치, 물류 자동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코로나 이후 국내 면세점의 매출 실적 악화로 정부 차원에서 내국인 면세 구매 한도 폐지와 면세 한도 상향과 같은 정책 변화를 추진했다. 또한 감소했던 내국인 출국객이 코로나 방역 완화로 다시 회복할 예정이다. 이에 면세점 물류가 과거 수행했던 소량화물 처리 기능이 다시 중요해질 것이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 확대되었던 대량화물 처리 기능은 중국 면세시장의 성장에 따라 지속 유지될 것이고, 온라인 시장도 이커머스 시장 성장 추세와 같이 계속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내 면세점 물류는 서로 다른 특성의 유통 환경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물류 기능과 운영 체계가 공존하며 양적, 질적인 성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국내 면세점 물류 운영 체계는 부족했던 인프라를 확장 시키고, 확장된 인프라가 잘 구현될 수 있도록 기능을 적절하게 배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자동화를 통해 물류 운영 체계 수준을 더욱 높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