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3
Abstract 16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4
제3절 연구의 구성 26
제2장 선행연구 고찰 28
제1절 선행연구 28
1. 공항 네트워크 분석 관련 선행연구 28
2. 공항 수익 관련 선행연구 32
3. 항공여객운송량 및 항공기 운항횟수 관련 선행연구 36
제2절 본 연구의 차별성 42
제3장 연구의 설계 44
제1절 대상 공항 및 분석 방향 44
1. 분석대상 공항의 선정 44
2. 자료 수집 및 분석 방향 48
제2절 연구방법론 49
1. LCC가 공항의 네트워크 구조에 미치는 영향 분석 49
2. LCC가 공항의 항공 수익에 미치는 영향 분석 52
3. LCC가 공항의 항공기 운항 횟수에 미치는 영향 분석 54
4. LCC가 공항의 여객운송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제4장 실증분석 60
제1절 기초 자료 60
1. 주요 공항의 LCC 점유율 변화와 LCC 네트워크 구조 분석 60
2. LCC가 여객운송량에 미치는 영향 62
제2절 LCC 네트워크 구조 분석 66
제3절 LCC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73
1.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74
2. 근접 중심성 분석 결과 79
3. 매개 중심성 분석 결과 82
4. 위세 중심성 분석 결과 85
5. 네트워크 분석의 결과 88
제4절 공항 수익 및 항공기 운항횟수에 미치는 영향 89
1. 공항 수익에 미치는 영향 89
2. 항공기 운항횟수에 미치는 영향 93
3. 공항 수익 및 항공기 운항횟수에 대한 분석 결과 97
제5절 여객운송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97
1. LCC가 공항 여객운송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98
2. 노선의 운항거리 기준에 따른 분석 99
3. 지역 구분에 따른 분석 결과 101
4. 분석에 대한 검증 103
5. 여객운송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106
제5장 공항 특성별 효과 분석 107
제1절 공항 규모에 따른 분석 107
제2절 공항이 위치한 지역에 따른 분석 113
제3절 지역 내 단·복수 공항에 따른 분석 117
제4절 LCC 점유율에 따른 분석 122
제5절 분석 결과의 시사점 125
제6장 결론 127
제1절 결론 12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0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32
참고문헌 134
부록 139
부록 1. 선정공항들의 FSC와 LCC 운송량 실적(2012~2019) 139
부록 2. 선정공항별 FSC와 LCC가 제공하는 공급좌석당 착륙료(2012~2019) 159
부록 3. 선정공항별 FSC와 LCC에 의한 제공좌석수 1,000석당 운항횟수(2012~2019) 162
〈표 1-1〉 저비용항공사와 대형항공사의 특징 비교 20
〈표 1-2〉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저비용항공사 시장점유율 변화 22
〈표 2-1〉 공항 네트워크 관련 선행연구 31
〈표 2-2〉 공항 수익 관련 선행연구 35
〈표 2-3〉 항공여객운송량 및 항공기 운항횟수 관련 선행연구 39
〈표 3-1〉 글로벌 상위 50위 공항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 공항들(2019년) 46
〈표 3-2〉 공항 수익의 구분 52
〈표 3-3〉 공항 운영 수익의 구분 53
〈표 3-4〉 이중차분법에 대한 차이 값 57
〈표 4-1〉 인천공항의 항공 스케줄 데이터 예시 61
〈표 4-2〉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을 위한 입력 데이터 양식 61
〈표 4-3〉 처리그룹과 통제그룹 대상 노선 선정과정 예시 62
〈표 4-4〉 선택 변수와 변수의 정의 65
〈표 4-5〉 분석자료 기술적 통계량 65
〈표 4-6〉 인천공항의 FSC와 LCC 운송량 변화 실적(2012-2019) 67
〈표 4-7〉 두바이공항의 FSC와 LCC 운송량 변화 실적(2012-2019) 68
〈표 4-8〉 시드니공항의 FSC와 LCC 운송량 변화 실적(2012-2019) 69
〈표 4-9〉 LCC 공급 증가량이 높은 공항들의 순서(2012년 및 2019년) 70
〈표 4-10〉 LCC 네트워크 특성의 비교 (2012~2019) 71
〈표 4-11〉 선정공항별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2012-2013) 75
〈표 4-12〉 선정공항별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2014-2015) 76
〈표 4-13〉 선정공항별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2016-2017) 77
〈표 4-14〉 선정공항별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2018-2019) 78
〈표 4-15〉 선정공항별 근접 중심성 분석 결과(2012-2015) 80
〈표 4-16〉 선정공항별 근접 중심성 분석 결과(2016-2019) 81
〈표 4-17〉 선정공항별 매개 중심성 분석 결과(2012-2015) 83
〈표 4-18〉 선정공항별 매개 중심성 분석 결과(2016-2019) 84
〈표 4-19〉 선정공항별 위세 중심성 분석 결과(2012-2015) 86
〈표 4-20〉 선정공항별 위세 중심성 분석 결과(2016-2019) 87
〈표 4-21〉 LCC가 공항 수익에 미치는 기여도 분석 결과 90
〈표 4-22〉 LCC가 공항의 항공기 운항횟수에 미치는 기여도 분석 결과 94
〈표 4-23〉 공항 수익 및 운항횟수 분석 결과 97
〈표 4-24〉 LCC가 공항 여객운송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99
〈표 4-25〉 운항거리에 따른 LCC가 공항 여객운송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100
〈표 4-26〉 지역 구분에 따라 LCC가 공항 여객운송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102
〈표 4-27〉 Parallel Trend Test 결과 104
〈표 5-1〉 연간 여객처리실적 기준에 따른 공항의 분류 108
〈표 5-2〉 여객처리실적 기준 공항의 대형항공기 운항횟수 비중 111
〈표 5-3〉 여객운송실적 기준에 따른 공항 여객운송량 분석 결과 112
〈표 5-4〉 공항이 위치한 지역에 따른 구분 113
〈표 5-5〉 공항이 위치한 지역에 따른 공항의 대형항공기 운항횟수 비중 115
〈표 5-6〉 공항이 위치한 지역에 따른 공항별 여객운송량 분석 결과 117
〈표 5-7〉 공항영향권 내의 단·복수 기준에 따른 공항의 분류 118
〈표 5-8〉 단·복수 기준 공항의 중대형급 항공기 운항횟수 비율 120
〈표 5-9〉 단·복수 공항 구분에 따른 공항 여객운송량 분석 결과 121
〈표 5-10〉 LCC 점유율 기준을 적용한 공항의 분류 122
〈표 5-11〉 LCC 점유율에 따른 공항별 여객운송량 분석 결과 125
〈그림 1-1〉 세계 항공여객 운송량 추이(1945~2021) 19
〈그림 1-2〉 2019년 글로벌 항공운송량의 지역별 점유율(ASK 기준) 21
〈그림 1-3〉 연구의 구성 및 절차 27
〈그림 3-1〉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선정된 주요 공항의 분포 47
〈그림 3-2〉 이중차분법 모형 56
〈그림 4-1〉 인천공항의 FSC와 LCC 공급좌석수 변화 추이(2012-2019) 67
〈그림 4-2〉 두바이공항의 FSC와 LCC 공급좌석수 변화 추이(2012-2019) 68
〈그림 4-3〉 시드니공항의 FSC와 LCC 공급좌석수 변화 추이(2012-2019) 69
〈그림 4-4〉 2012년에서 2019년까지 LCC 네트워크 특성의 비교 72
〈그림 4-5〉 2012년 대상 공항의 LCC 네트워크 73
〈그림 4-6〉 2019년 대상 공항의 LCC 네트워크 73
〈그림 4-7〉 인천공항에 FSC와 LCC가 지불하는 1공급 좌석당 공항 착륙료(2012-2019) 91
〈그림 4-8〉 두바이공항에 FSC와 LCC가 지불하는 1공급 좌석당 공항 착륙료(2012-2019) 91
〈그림 4-9〉 청두공항에 FSC와 LCC가 지불하는 1공급 좌석당 공항 착륙료(2012-2019) 92
〈그림 4-10〉 쿤밍 창수이 공항에 FSC와 LCC가 지불하는 1공급 좌석당 공항 착륙료(2012-2019) 92
〈그림 4-11〉 인천공항에서 여객 1천명을 운송하기 위한 FSC와 LCC의 항공기 운항횟수 비교(2012-2019) 95
〈그림 4-12〉 두바이공항에서 여객 1천명을 운송하기 위한 FSC와 LCC의 항공기 운항횟수 비교(2012-2019) 95
〈그림 4-13〉 시드니공항에서 여객 1천명을 운송하기 위한 FSC와 LCC의 항공기 운항횟수 비교(2012-2019) 96
〈그림 4-14〉 광저우 백운공항에서 여객 1천명을 운송하기 위한 FSC와 LCC의 항공기 운항횟수 비교(2012-2019) 96
〈그림 4-15〉 Parallel Trend Test 결과 103
〈그림 4-16〉 Placebo Test 결과 105
〈그림 5-1〉 여객운송실적 기준에 따른 공항별 네트워크 중심성의 비교 109
〈그림 5-2〉 여객운송실적 기준에 따른 공항별 공항수익(착륙료)의 비교 110
〈그림 5-3〉 여객운송실적 기준에 따른 공항별 항공기 운항횟수 비교 111
〈그림 5-4〉 공항이 위치한 지역에 따른 공항별 네트워크 중심성의 비교 114
〈그림 5-5〉 공항이 위치한 지역에 따른 공항별 공항수익의 비교 115
〈그림 5-6〉 공항이 위치한 지역에 따른 공항별 운항횟수의 비교 116
〈그림 5-7〉 단·복수 기준 공항별 네트워크 중심성의 비교 119
〈그림 5-8〉 단·복수 공항 구분에 따른 공항별 공항수익의 비교 120
〈그림 5-9〉 단·복수 공항 구분에 따른 공항별 운항횟수의 비교 121
〈그림 5-10〉 LCC 점유율 기준에 따른 공항별 네트워크 중심성의 비교 123
〈그림 5-11〉 LCC 점유율 기준에 따른 공항별 수익의 비교 124
〈그림 5-12〉 LCC 점유율 기준에 따른 공항별 운항횟수의 비교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