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대안교육 및 대안학교 16
1) 대안교육의 정의 16
2) 대안학교의 제도화 과정 17
3) 대안학교의 유형 18
4) 대안학교 학생 관련 선행연구 고찰 21
2. 생애사 연구 24
1) 생애사 연구의 개념 24
2) 생애사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방법 30
1. 연구설계 30
2. 연구참여자 선정 34
3. 연구 텍스트 수집 방법 및 작성하기 35
4. 연구의 타당성 38
5. 연구의 신뢰성 40
1) 장시간의 관계 유지 40
2) 협력적 관계 형성 41
3) 대안학교 근무자의 교차 검토 41
6. 연구의 윤리성 42
IV. '거울'고등학교 학교 현황 44
1. 설립 배경 44
2. 운영 현황 46
1) 교육방향 46
2) 교육내용 49
3) 교육과정 53
V. '거울'고등학교 학생의 생애경로 57
1. 선미 57
1) '거울'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된 계기 57
2) '거울'고등학교의 학교생활 60
3) '거울'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63
2. 다현 69
1) '거울'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된 계기 70
2) '거울'고등학교의 학교생활 75
3) '거울'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80
3. 지우 84
1) '거울'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된 계기 84
2) '거울'고등학교의 학교생활 89
3) '거울'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93
4. 소영 100
1) '거울'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된 계기 100
2) '거울'고등학교의 학교생활 102
3) '거울'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105
VI. 생애경로 분석 112
1. 학교부적응의 원인 112
1) 갈등과 마주하기: 사회적 요구와 개인적 욕구 112
2) 갈등상황의 유형: 사회적 가치와 개인적 가치 117
2. 학교적응의 요인 121
1) 활동하는 나 124
2) 관계맺는 나 127
3) 체험하는 나 133
3. 학교 밖 삶의 경로 137
1) 선택의 기준: 잘 하는 것, 좋아하는 것, 해보고 싶은 것 140
2) 삶과 마음의 사이클 143
VII. 교육적 해석 및 의의 149
1. 적응과 부적응의 기제 150
1) 문화와 집단 150
2) 사회화를 통한 자아정체성 형성 153
2. 삶의 교육적 체험 156
1) 현상학적 관점에서의 문화 156
2) 탈사회화를 통한 자아주체성의 성장 159
3. 교육적 체험의 의의 166
VIII. 결론 170
1. 요약 및 논의 170
2. 제언 172
참고문헌 174
ABSTRACT 183
부록 187
〈부록 1〉 【연구참여자와의 인터뷰 질문】 188
〈부록 2〉 【관리자(전임교장)와의 인터뷰 질문】 189
〈부록 3〉 【교사와의 인터뷰 질문】 190
〈표 1〉 대안학교 분류 18
〈표 2〉 생애사와 유사 장르들의 개념 비교 25
〈표 3〉 질적연구방법 30
〈표 4〉 연구설계 세부과정 33
〈표 5〉 졸업생 연구참여자 35
〈표 6〉 연구참여자의 인터뷰 시기 36
〈표 7〉 연구참여자에 대한 인터뷰 질문의 주제 분류 37
〈표 8〉 텍스트 자료 활용 38
〈표 9〉 참조인사의 인터뷰 시기 42
〈표 10〉 '거울'고등학교 보통교과 이수단위 기준(2014학년도) 53
〈표 11〉 '거울'고등학교 특성화교과 이수단위 기준(2014학년도) 54
〈표 12〉 '거울'고등학교 연간 행사활동(2014학년도) 56
〈표 13〉 일반학교의 사회적 요구와 개인적 욕구 사이의 갈등관계 116
〈표 14〉 갈등상황에서의 행동양식 118
〈표 15〉 학교문화와 '연구참여자의 가치' 사이의 관계 124
〈표 16〉 전공 혹은 직업 선택의 요인 141
〈표 17〉 연구참여자의 전공 혹은 직업 선택의 요인 142
〈표 18〉 직업 변화의 요인 146
〈표 19〉 직업 선택의 요인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