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1
II. 이론적 고찰 13
1. 전시회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가. 전시회 13
나. 전시회 구성 주체 16
2. 전시회 개최의 가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가. 소비자 행동 측면에서의 가치 19
나. 전시회 개최 및 참가의 가치 21
3. 브랜드 커뮤니티 결합에 대한 이론적 고찰 30
가. 브랜드 커뮤니티 결합 30
4. 도시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33
가. 도시 브랜드 33
III.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37
1. 연구모형 37
2. 측정항목 도출 38
3. 표본 수집 및 자료 분석기법 39
가. 표본 수집 39
나. 설문지 구성 45
다. 자료 분석기법 45
IV. 실증분석 46
1.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46
가. 탐색적 요인분석 46
나. 확인적 요인분석 48
2. 가설검증 50
가. 브랜드 전시회 커뮤니티 결합이 전시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나. 전시회 만족도가 도시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2
V. 연구결과 및 시사점 53
1. 연구결과 요약 53
2. 연구의 시사점 55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7
참고문헌 58
국문초록 66
Abstract 70
부록(설문지) 75
〈표 II-1〉 전시회 가치 선행연구 동향 25
〈표 II-2〉 전시회 참가 가치 선행연구 동향 27
〈표 II-3〉 전시회 참관 가치 선행연구 동향 29
〈표 III-1〉 정성적 사전조사 (전문가 FGI) 39
〈표 III-2〉 정성적 사전조사 (부산 시민 참관객 22인 FGI) 40
〈표 IV-1〉 탐색적 요인분석 47
〈표 IV-2〉 구조모형 변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9
〈표 IV-3〉 구조모형 판별 타당성 분석 50
〈표 IV-4〉 가설 1 검증결과 51
〈표 IV-5〉 전시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 51
〈표 IV-6〉 가설 2 검증결과 52
〈그림 III-1〉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