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4
I.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20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1
가. 연구의 방법 21
나. 연구의 구성 22
II. 이론적 배경 25
1. 내부마케팅 25
가. 내부마케팅의 개념 25
나.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소 29
다. 내부마킹의 선행연구 30
2. 기업신뢰 32
가. 기업신뢰의 개념 32
나. 기업신뢰의 구성요소 35
다. 기업신뢰의 선행연구 36
3. 직무만족 39
가. 직무만족의 개념 39
나.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41
다.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43
4. 경영성과 44
가. 경영성과의 개념 44
나. 경영성과의 구성요소 47
다. 경영성과의 선행연구 50
III. 연구방법 53
1. 연구모형의 설정 53
2. 연구가설의 설정 54
가. 내부마케팅과 기업신뢰의 관계 54
나.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의 관계 56
다. 기업신뢰와 경영성과의 관계 57
라. 직무만족과 경영성과의 관계 5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가. 내부마케팅 60
나. 기업신뢰 61
다. 직무만족 62
라. 경영성과 63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4
가. 자료수집 64
나. 설문지 구성 65
다. 분석방법 66
IV. 실증분석 68
1. 표본의 특성 68
2. 측정척도의 평가 69
가. 내부마케팅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0
나. 기업신뢰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2
다. 직무만족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3
라. 경영성과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3
3. 측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75
4. 연구모델의 검증 79
5. 가설의 검증 81
가. 내부마케팅과 기업신뢰의 영향관계 검증 81
나.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의 영향관계 검증 82
다. 기업신뢰와 경영성과의 영향관계 검증 83
라. 직무만족과 경영성과의 영향관계 검증 83
V. 결론 85
1. 연구결과의 요약 85
2. 연구의 시사점 87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90
참고문헌 92
부록(설문지) 112
〈표 1〉 설문지의 구성 66
〈표 2〉 표본의 특성(N=284) 68
〈표 3〉 내부마케팅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1
〈표 4〉 기업신뢰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2
〈표 5〉 직무만족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73
〈표 6〉 경영성과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74
〈표 7〉 내부마케팅, 기업신뢰, 직무만족 및 경영성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6
〈표 8〉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79
〈표 9〉 내부마케팅과 기업신뢰의 구조방정직 검증결과 81
〈표 10〉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의 검증결과 82
〈표 11〉 기업신뢰와 경영성과의 검증결과 83
〈표 12〉 직무만족과 경영성과의 검증결과 83
〈표 13〉 연구모델 분석결과 요약 84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4
[그림 2] 연구 모형 54
[그림 3] 연구모델의 분석 결과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