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가. 연구의 필요성 9
나.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 범위 15
가. 연구의 방법 15
나. 연구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8
1. HMR(가정간편식) 18
가. HMR(가정간편식) 개념과 정의 18
나. HMR(가정간편식)의 분류 22
다. HMR(가정간편식)의 현황 24
2. 케어푸드 26
가. 케어푸드의 개념및 정의 26
나. 케어푸드의 범위 29
다. 케어푸드의 분류 31
라. 케어푸드 시장 동향 36
마. 케어푸드 해외 현황 39
바. 케어푸드의 선행연구 42
3. 선택속성 44
가. 선택속성의 개념과 선행연구 44
나. 케어푸드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47
다. HMR(가정간편식)의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49
4. 만족도 51
가. 만족도의 개념과 선행연구 51
5. 재구매의도 54
가. 재구매의도의 개념 54
6. 선행연구 55
가. HMR(가정간편식)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나. HMR(가정간편식)의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다.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III.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62
1. 연구의 모형과 연구가설 설정 62
가. 연구의 모형 62
나. 연구 가설 설정 6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8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나. 측정도구 72
3. 실증적 조사 및 분석방법 73
가.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73
나. 분석방법 및 절차 74
IV. 분석결과 75
1. 자료수집 및 표본의 일반적 특성 75
가. 조사대상자의 특성 75
나.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 이용현황 분석 77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0
가.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 선택속성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0
나. 만족도의 타당성 82
다. 재구매의도의 타당성 83
라. 각 변수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84
마.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의 선택속성, 만족도, 재구매의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85
3. 연구가설 검증 87
가.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의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관한 가설검증 87
나.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에 관한 가설검증 89
다.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관한 가설검증 91
V. 결론 93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93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97
가. 연구의 시사점 97
나. 연구의 한계점 98
참고문헌 99
Abstract 109
설문지 112
〈표 III-1〉 가설.1 64
〈표 III-2〉 가설.2 66
〈표 III-3〉 가설.3 67
〈표 III-4〉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 선택속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9
〈표 III-5〉 만족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0
〈표 III-6〉 재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1
〈표 III-7〉 설문지 구성 72
〈표 III-8〉 조사대상 및 조사범위 73
〈표 IV-1〉 조사대상자의 특성 76
〈표 IV-2〉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 이용현황 79
〈표 IV-3〉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 선택속성의 타당성 81
〈표 IV-4〉 만족도의 타당성 82
〈표 IV-5〉 재구매의도의 타당성 83
〈표 IV-6〉 각 변수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84
〈표 IV-7〉 선택속성, 만족도, 재구매의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86
〈표 IV-8〉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IV-9〉 케어푸드 HMR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IV-10〉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91
〈표 IV-11〉 가설검증 결과 92
〈그림 I-1〉 연구의 구성도 17
〈그림 II-1〉 건강기능식품 및 특수의료용도등 식품 31
〈그림 II-2〉 고령친화식품-연화식 32
〈그림 II-3〉 맞춤형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 34
〈그림 II-4〉 신장 질환자용의 식단형 식품 35
〈그림 II-5〉 당뇨 환자용의 식단형 식품 35
〈그림 II-6〉 국내 케어푸드 시장규모 36
〈그림 II-7〉 케어푸드 HMR(가정간편식) 38
〈그림 III-1〉 연구의 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