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대유행은 여러 가지 면에서 모든 글로벌 이슈의 최전선에 있다. 그것은 대부분의 산업, 특히 여행과 환대 부문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사람들의 생활방식에도 영향을 미쳤다. 정보기술(IT) 분야에서는 환대 산업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기업에 미치는 대유행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했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점점 인기를 얻었고 새로운 규범이 되었다. 확실히, 온라인 리뷰와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들의 의사 결정 과정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논평은 여행자의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에 따른 수사적인 사치 효과를 기록한다. 그런 다음 소비자들은 이러한 온라인 리뷰와 미래 여행에 대한 추천을 참조한다. COVID-19 시대 이전과 이후의 소비자 안전은 항상 최우선 과제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COVID-19 대유행에 직면한 환대 여행자의 안전과 삶의 질에 대한 현재 연구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대 문헌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는 COVID-19 시기에 환대 여행자의 안전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식별하고 분류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 COVID-19 가 여행자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공개 연구질문을 바탕으로 관광 동기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210 개의 응답에 대한 분석은 심리적 고통, 정부 전략, 사회적 거리두기 및 일반적인 삶의 질, 여행자 안전에 대한 주요 영향을 보여준다. 여행자 안전 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38 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지가 만들어졌다.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COVID-19 에서는 정부정책, 심리적 스트레스, 사회적 거리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환대산업고객의 안전에서는 환대산업수요감소, 환대산업의 개선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삶의 질에서는 발전적인 삶, 생활의 질 등의 요인이 각각 도출되었다. 또한 확인요인분석결과 정부정책, 심리적 스트레스, 사회적 거리, 환대산업의 개선, 삶의 질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상관관계분석을 시도한 결과 각 요인들은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정부의 정책인 환대산업의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심리적 스트레스는 환대산업개선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사회적 거리도 환대산업개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대산업의 개선도 삶의 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은 삶의 질의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스트레스는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사회적 거리도 삶의 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하에서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와 미래연구방향에 대해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