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리더-구성원 교환 이록(LMX)과 공공 서비스 동기(PSM)가 가나의 고등학교에서 교사의 직업 만족도와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이 연구는 가나에서 가장 크고 인구가 많은 고등학교가 위치한 가나의 수도인 아크라에서 가르치고 있는 고등학교 교사들을 표본으로 시행되었다. LMX(Leader-Member Exchange), PSM(Public Service Motivation), 직무 만족도, 조직 몰입도를 측정하는 설문지를 200 명의 교사에게 배포했다. 이 연구는 LMX 와 PSM 이 직업 만족도와 조직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하기 위해 상관 관계, T-test/ANOVA 및 다중 회귀를 사용했다.
분석 결과 LMX가 교사의 직업 만족도와 교사 몰입도에 긍정적이고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LMX 변인 중 LMX 3, LMX 5, LMX 6, LMX 7 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MX 3 는 교장이 교사의 잠재력을 인식하는 능력에, LMX 5 는 교장이 교사의 복지를 추구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쳤다. LMX 6 는 교장에 대한 교사의 신뢰도에, LMX 7 는 교사와 교장 간의 업무 관계에 영향을 미쳤다. 이와 유사하게 LMX 변인 중 LMX 6 만이 교장에 대한 교사의 신뢰수준과 교사의 직무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PSM Comp 와 PSM SS 는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이고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SM 하위척도에서 PSM Compassion 과 PSM Public Interest 는 교사의 직무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가나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교사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기존의 이해를 확장하는 근거를 마련해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공립 고등학교의 교장이 교사들로 하여금 공립 고등학교에 계속 참여하고 헌신하도록 유도할 때 교사들과 강력한 업무 관계 구축을 강조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