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이중언어(bilingual)사용 아동 15
2. 단일언어(monolingual)사용 아동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이중언어환경과 언어발달 16
1) 이중언어의 개념 16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언어사용 추이 17
3) 이중언어환경 아동의 형태 및 구문발달 18
2. 조사 21
1) 조사의 정의 21
2) 조사의 발달 22
3. 이야기 구성 능력의 발달 24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대상 28
1) 다문화가정 아동 28
2. 측정도구 29
1) 선별 검사 도구 29
2) 본 검사 도구-이야기 다시 말하기 30
3) 연구 절차 31
3. 분석방법 32
4. 통계분석 32
5. 신뢰도 33
IV. 연구 결과 34
1. 이중언어사용 아동과 단일언어사용 아동의 조사 산출 빈도 차이 34
2. 이중언어사용 아동과 단일언어사용 아동의 조사 오류 유형의 차이 35
3. 이중언어사용 아동과 단일언어사용 아동의 이야기 구성 능력 차이 36
V. 결론 38
1. 요약 및 논의 38
2. 제언 41
참고문헌 43
Abstract 49
부록 52
〈부록 1〉 동의서 52
〈부록 2〉 면담지 53
〈부록 3〉 이중언어사용 아동 상세정보 54
〈부록 4〉 단일언어사용 아동 상세정보 55
〈부록 5〉 조사 분류표 56
〈부록 6〉 그네 이야기 그림카드 57
〈표 III-1〉 대상자 정보 29
〈표 III-2〉 '그네 이야기' 조사 분류 30
〈표 III-3〉 '그네 이야기' 이야기 구성 31
〈표 IV-1〉 집단 간 조사 산출 평균 차이 34
〈표 IV-2〉 집단 간 조사 오류 유형 차이 35
〈표 IV-3〉 집단 간 이야기 구성 능력 차이 37
[그림 III-1] 연구절차 32
[그림 IV-1] 집단 간 조사 산출 평균 차이 34
[그림 IV-2] 집단 간 조사 오류 유형 차이 36
[그림 IV-3] 집단 간 이야기 구성 능력 차이 37